⑨기업유치 통한 신성장동력 창출
⑨기업유치 통한 신성장동력 창출
  • 장정철
  • 승인 2007.12.24 16: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화 된 체감 인센티브 전략이 해법
최근 국내기업들의 전북투자 붐이 일면서 도내 기업지도가 새로 그려지고 있다.

기존에 전북 경제의 근간이 되어왔던 제지, 섬유 산업에서 과감히 탈피해 자동차에 이어 중공업부문 투자도 가세하면서 일자리 창출과 그에 따른 소비효과가 기대된다.

지난 70∼80년대 산업화의 시대에서 철저히 소외된 전북은 한때 인구 250만명을 상회하던 인구가 급격한 탈전북 현상으로 인해 186만명대까지 추락, 이제 180만명선까지 위협받게 됐다.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근로자는 현재 총 85만여명으로 지난 1991년 이후 8%(6만4,000명)가량 증가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서비스업만 17% 폭증했을 뿐 제조업은 오히려 3% 감소했다.

이에 따라 전체 근로자 10명중 6.5명이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제조업은 1만7천여개의 일자리가 사라지면서 농림어업(2.1명)보다 적은 1.2명으로 급감했다.

이렇듯 전북경제가 급속한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발빠른 산업재편을 이루지 못하면서 전북의 위기론까지 대두되는 등 경제 전반이 불확실성으로 가득했다.

그러나 최근 동양제철화학과 현대중공업에 이어 LS전선과 두산인프라코어의 대규모 투자가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제조업이 기지개를 켜는 등 도내 산업지도가 요동치고 있다.

민선 4기 주요 대기업 유치현황과 기대효과를 보면 대규모 투자기업 22개 업체와 MOU를 체결하는 등 의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등 11개 기업이 이미 가동중이거나 건설 중이며 삼목강업 등 5개 기업도 부지매입을 완료하고 착공 예정에 있다.

전체적으로 이들의 투자액만 무려 3조 1천82억원이며 고용창출 유발효과는 2만여명에 달하는 실정이다. 소비효과만도 연간 1천억원대로 추산되며 50∼60억원의 지방세 수입이 기대되는 등 도내 전반적으로 수천억원대의 생산 유발효과가 기대된다.

최근 전라북도의 산업지도가 다변화·고도화되고 있다.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등을 통한 조선기자재 업체를 중심으로 한 조선산업, 두산인프라코어와 LS산전 증설 투자 등을 바탕으로 한 기계·농기계 산업, 동양제철화학, 넥솔론, 대산이엔씨를 중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산업 등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

기존 경공업 위주에서 자동차, 기계, 화학, 전기·전자 등 고부가가치의 중공업 분야로 산업구조가 고도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2010년까지 100여개, 두산 인프라코어는 30여개 업체 동반이전이 예상되는 등 상당한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실제로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도내 투자를 결정한 기업만도 모두 260여개사에 이른다.

이로 인한 물류증가와 건설경기 등의 파급효과도 기대되며 대다수 투자예정기업이 자동차와 조선관련 업종인 것도 주목되는 사실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재의 추세면 산업구조가 자동차와 중공업 등으로 재편되고 가시적 효과도 2∼3년쯤 뒤면 나타날 것 같다”며 “도내에 실질적인 혜택과 효율이 있도록 후속작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대규모 투자기업의 신속한 전북이전을 위한 책임담당제를 운영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기업유치를 통한 경제활성화를 위해 넘어야 할 산도 많다.수도권 지자체들이 연합해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는데 이어 충청권 9개 자치단체들도 기업 유치 공조체제를 구축하고 나서 조만간 전북으로서는 기업유치를 위해 이중 장애물을 넘어야 하는 어려운 상황을 맞게 될 수도 있다.

특히 기업유치에 필요한 산업단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전북도의 현실을 감안하면 수도권과 충청권 지자체들의 이같은 집중 견제는 향후 3∼4년 동안 전북의 기업유치에 큰 타격을 몰고 올 것으로 우려된다.또한 고소, 고발 전국 1위의 불명예가 말해주듯 남을 음해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등 반기업정서를 해소하고 친기업적 정서를 조성하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님비 현상’에 얽매여 각종 민원을 제기하고 지자체의 각종 규제정책과 원활하지 못한 행정절차 등은 하루빨리 개선되어야 한다.도민들의 관심, 전북도 차원의 과감한 인센티브와 규제 해제, 지자체장의 관심 등이 적극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민선 4기 전북도의 핵심 시책인 수도권 등 타지역 기업유치에 대한 새로운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북은 최근 3년 동안 지방으로 이전한 수도권 기업 878개사 가운데 158개사를 유치한 것으로 조사됐다.그러나 여기에 만족하지 말고 부족한 산업단지 조성 일정을 최대한 앞당겨야 하는 것은 필수 조건이며 대 수도권·충청권과의 기업유치 지원 전략에서 비교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차별화 된 체감 인센티브 방안을 하루빨리 서둘러야 한다.

<인터뷰> 김순원 전주상의 기획진흥실장

그동안 산업화에서 철저히 소외돼왔던 전북의 경제가 이제 서서히 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의 잇딴 유치 성공이 고무적이고 하청업체들의 이전 등이 예상되면서 고용효과와 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됩니다.

그러나 아직 상공업계와 도민들이 일선 현장에서 느끼는 체감 경기는 썰렁하기만 합니다. 상당수의 업체들이 내년 경기전망을 불투명하게 전망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 간 큰 폭의 성장세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의 기업유치 결과에 만족하지 말고 앞으로 상공인들이 신나게 기업할 수 있는 분위기와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08년은 상공인들과 도민들이 함께 적극 나서, 경제발전과 기업유치를 이끌어내는 원년으로 삼아야 하겠습니다.

200만 도민 모두가 잘사는 전북, 2만불 시대를 향해 성큼 다가서는 도민이 되기 위해 정계, 재계, 학계, 상공업계, 도민 모두가 힘을 하나로 합쳐 나갑시다.

전주상의를 비롯해 도내 상공회의소 협의회도 미력이나마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최근 현대중공업과 두산인프라코어 등 잇따른 기업유치에 성공한 군산지역의 경기회복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군산시와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건축허가 면적은 미분양 증가에 따른 대규모 공동주택건설의 대폭 감소로 53%가 감소했지만 실질적으로 건축허가는 지난해에 비해 30% 증가했다.

이는 활발한 기업유치로 관련업체의 수요가 늘면서 소형 원룸형태의 주거용 건축허가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기획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광수 2009-01-31 13:41:00
기업유치 기업유치 통치 통한 신성장동령 창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