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부안서도 '타르 덩어리' 발견
전북 부안서도 '타르 덩어리' 발견
  • 박공숙
  • 승인 2007.12.24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고군산군도 인근에서 떠다니던 ‘타르 덩어리’가 남하, 부안에서도 일부 발견됐다.

24일 군산해양경찰서와 군산시에 따르면 지름 10㎝ 안팎의 비교적 작은 타르 덩어리들이 부안군 왕등도 발전소 인근에서 처음으로 발견돼 직원들이 자체 수거작업을 벌이고 있다.

그 양은 미미한 것으로 보고됐으며, 이는 일부 타르 덩어리들이 외해를 따라 계속 남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연도와 십이동파도, 말도 등 군산지역 해상 곳곳에 퍼져있던 타르덩어리들은 열흘째 계속되고 있는 집중적인 방제로 90% 가량 제거됐다.

그러나 일부 타르는 해상에서 명도와 방축도, 황경도 등 섬의 해안가로 이동, 갯바위나 암벽에 달라붙고 있다.

이에 따라 군산해경은 해상방제를, 군산시는 해안가를 중심을 제거작업을 벌이고 있다.

군산시는 원거리 이동과 암벽 작업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 등을 고려, 인근 지자체 공무원 및 군부대의 지원을 받아 해안가의 절벽과 바위 등에서 방제작업을 하고 있다.

시는 특히 이들 섬에 있는 양식장을 보호하기 위해 주변에 오일펜스를 설치하는등 막바지 피해 방지에 주력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해상의 방제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으나 작은 타르 덩어리가 지속적으로 떠 내려오고 있다”면서 “해안가의 암벽이나 바위 등에 달라붙은 타르를 제거하는 데 시간이 다소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