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보건의료 평가 도내 1위 완주군 보건소
지역보건의료 평가 도내 1위 완주군 보건소
  • 배청수
  • 승인 2007.12.20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기 지역보건의료계획 평가, 전국 8위 차지
보건복지부가 전국 251개 보건소를 대상으로 시행한 제 4기 지역보건의료계획서(2007~2010) 평가에서 완주군 보건소가 도내 1위, 전국 8위를 차지했다.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계계획 및 인력, 예산, 시설 등 물적자원 활용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지역사회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는 평가이다.

완주군 보건소는 이번 지역보건의료계획을 바탕으로 보건의료 취약주민을 직접 찾아가서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주민밀착형 보건의료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생애주기에 맞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업을 수행해 왔다.

▲농어촌의료서비스개선= 보건의료서비스 기반 확충을 위해 국가예산 7억2천만원을 확보해 봉동 및 동상보건지소 2개소와 비봉면 이수백보건진료소 1개소의 신축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는 신축 및 의료장비교체 등의 의료환경개선을 통해 대부분 노인인구로 구성된 농촌지역 주민에게 깨끗하고 쾌적한 의료시설환경 속에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농어촌의료서비스 환경개선을 위해 국가예산 및 군비를 확보해 관내 공공보건기관 33개소 중 19개소의 신축 및 기능보강 사업을 완료했다. 앞으로 2014년까지 국가예산 확보를 통해 연차적으로 미개선된 공공보건기관의 현대화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주민들에게 각종 기초검진, 체성분측정 등(1,500여명)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금연클리닉 운영으로 흡연자 750여명을 등록·관리해 35%의 금연성공률을 보이고 있다. 한편, 임산부·영유아 보충영양관리 사업 실시해 영양위험군(저소득층 임산부 및 영유아)의 건강 유지를 위해 2천732여명의 대상자에게 영양교육을 하고 있고 부족한 식품을 제공함으로써 기초건강 확보와 영양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있다.

여기에 금연교육과 금연관련법규 이행실태 점검, 절주교육,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영양교육, 대상자별 올바른 식생활 홍보, 아침 결식 예방사업, 건강걷기, 노인·성인여성 운동프로그램, 질환별 운동프로그램, 비만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맞춤형방문건강관리 = 완주군 보건소에서는 취약계층 (기초생활수급자중 65세이상 장애인, 독거노인 및 노부부세대, 차상위계층, 임산부, 결혼이민자가구) 3천274명을 대상으로 가정방문해 가구조사와 가구원질병조사, 건강력 면접조사 및 방문요구도 조사를 실시해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집중관리, 정기적 관리, 자가관리로 분류 운영하고 있다.

월 3~4회 이상(총 방문회수 12,851건) 방문하여 주민의 건강요구도 순위에 따라 식이요법, 운동재활치료, 복약지도를 실시했으며 부서별 및 주민생활서비스팀과 연계하고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관리와 영양, 운동, 절주 등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 합병증을 예방하고 보건교육과 건강상담, 전문의료기관과의 폭넓은 연계사업을 실시했다.

▲한방HUB보건사업 = 완주군 보건소는 07년도 한방건강증진HUB보건사업으로 10개 프로그램(한방중풍예방, 한방금연, 한방기공체조, 한방사상체질, 한방육아, 산전·산후건강, 출산장려, 한방가정방문진료, 한방HUB건강마을)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한방중풍예방교육(66회-1,693명), 한방기공체조교실(58회-1,102명), 한방HUB건강마을운영(110회-2,204명) 등 농촌지역 주민이 일상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한방건강증진프로그램을 보급하여 한방의료에 대한 접근성 강화하고 있다. 또한 인구 고령화와 생활양식 변화로 증가하고 있는 중풍·치매 등 만성·퇴행성 질환에 대한 효과적인 한방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지역주민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소제목>이정로 완주군 보건소장 인터뷰

재물을 잃는 것은 하나를 잃는 것이고 명예를 잃는 것은 반을 잃는 것이며 건강을 잃는 것은 전부를 잃는 것이라 했습니다. 한번쯤은 건강에 대해 생각해 볼 때라 여겨집니다. 요즘 군민들의 생활수준 향상과 함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인구의 고령화 등으로 보건의료 환경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민선 4기 주민밀착행정 구현에 발맞춰 완주군 보건소에서도 보건의료취약 군민에 대해 직접 찾아가서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생애주기에 맞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보건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주민의 건강을 평생 관리하는 완주건강지킴이의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건소는 농촌과 도시의 진료격차 해소를 위해 지소·진료소를 현대화하고 있고 2014년까지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완주군민의 건강관리와 증진을 위한 국가암관리사업, 출산지원사업, 구강보건사업, 예방접종사업, 치매환자 등을 포함한 정신보건사업, 재가장애인재활사업, 방문보건사업, 전염병관리사업 등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완주군의 고혈압·당뇨병 발생률이 전국보다 높게 나타남에 따라 고혈압·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고 초고령화 사회로 인해 발생하는 노인건강문제와 관련해 관절염 예방과 관리사업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완주=배청수기자 csba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