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고층 건물 화재에 대비하자
겨울철 고층 건물 화재에 대비하자
  • 이수경
  • 승인 2007.12.18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재훈<전주 완산 소방서>
현대사회는 건축물의 고층화, 밀집화 등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최근의 고층건물은 다양한 용도로 구성되어 있고 내부의 유동인구도 많은 실정이다.

이에따라 그만큼 예전보다 화재 등 각종 위험에 노출이 많이 되어 있고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막대한 인명 및 재산피해가 뒤따르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이러한 화재는 사무실용 건물보다도 호텔이나 복합건물 등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고층건물 화재시 소방차의 고가사다리가 미치지 못하는 고층건물이 많고 소방통로 확보곤란 등으로 인해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등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된다.

특히, 난방기 등 전열기구의 사용이 많고 기상변화가 심한 겨울철에는 그 어느때보다 화재발생우려가 높다. 더불어, 12월은 올 한해를 마감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달로서 친구나 가족 직장동료들과 영화를 보거나 쇼핑을 하고 각종 모임이 있는 등 마음이 부풀어 있어 자칫 안전의식이 소홀해지기 쉽다.

불특정 다수인이 출입하는 백화점이나 고층복합건물 등에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건물구조를 상세하게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당황하거나 겁을 먹게 되어 이성을 잃고 무분별한 행위를 하게 되므로 화재시에는 그 건물구조에 익숙한 사람이 적절한 피난유도를 해야한다.

또한, 평소 피난통로의 확보와 피난유도 훈련을 철저히 실시하고 건물 내부에는 두 개 이상의 피난통로를 설치하여 유사시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 피난 유도시에는 큰 소리로 외치는 것보다 가급적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차분하고 침착하게 행동하여야 한다. 특히, 고층건물의 엘리베이터는 연기가 통하는 굴뚝의 역할을 하게 돼 화재 시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은 금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