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죽
여러가지 죽
  • 김경섭
  • 승인 2007.12.13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소문난 음식점들 가운데 ‘O죽’ ‘OO죽 전문점’이 손에 꼽힌다.몇 년 전만 해도 죽은 아플 때나 환자, 그리고 산모, 위장애가 있는 어른들이드시는 음식으로 간주되어 평상 식 으로는 생각되지 않았었다.‘O죽’의 대표가 기발한 아이디어 발상으로 체인점 화 되면서죽이 우리들 일상에 성큼 다가서게 되면서 죽에 대한 ‘재평가’가 시작되었다. ‘아침식사 문화’가 사라지는 과정 속에 죽은 우리의 빈속을 달래주는 간편하고 고마운 친구로 자리 잡고 있다. 죽은 한 끼 식사대용뿐만 아니라 죽의 재료에 따라 웰빙식품으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재료에 따라 평소 관리가 필요했던 건강도 지킬 수 있고 또한 먹는 시간까지 절약할 수 있는 간편한 요리로 사랑을 받기에 충분하다.추운 겨울에 빈속으로 출근하는 남편과 그리고 바쁜 출근시간에 쫓기는 아내, 밤샘 공부하느라 얼굴빛이 좋지 않은 아이들에게 서로의 사랑을 담아 죽을 선물하는 따뜻한 겨울이 될 수 있길 바란다.

■ 동지 죽

팥에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하며, 변비방지, 오염물을 없애 아토피 피부염과 기미 주근깨를 없애 주며, 팥의 이뇨작용은 만성신장염 치료에 효과적이고 피하지방의 축적을 방지하는 비타민B1 이 다량에 함유되어 다이어트, 순환기 계통의 질병에 도움된다. 간장대사를 돕는 콜린은 중성지방이 잘 형성되지 않고 혈액에 잘 흘러가는 인지질인 레시틴이 만들기 쉬어 몸에 부담주지 않게 되어 임산부에 좋다.

-재료: 팥1/2컵, 물 20컵, 소금, 새알심, 쌀가루 1컵, 팥물적당량, 소금 약간.

-만드는 법:팥을 삶아 으깬 다음 팥물을 받아 앙금을 가라앉힌다. 새알심은 소금 넣고 반죽해 지름 1.5cm되게 빚는다. 가라앉힌 팥물 중 윗물을 붓고 먼저 끓인 다음 앙금을 넣고 한소 큼 끓인 후 새알심을 넣어 익으면 쌀가루로 농도를 맞추어 잘 저어주면서 익힌다. 팥죽을 먹을 때는 시원한 동치미 국물을 곁들이는 것이 우리네 풍습이다.

■ 녹두죽

녹두죽은 보신용으로 성장기 아이들과 운동선수, 환자의 영양 죽으로 적격이다. 소화흡수성이 우수한 녹두는 숙주나물, 녹두묵, 녹두죽, 녹두떡, 녹두차, 녹두밥 등으로 이용되며, 해독작용, 간을 튼튼하게 유지 시키고, 눈을 밝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위에 좋아 환자의 건강회복을 빠르게 한다. 또한 해열작용, 주독을 풀어 주며, 토사곽란, 혈압을 내려주며 화장품원료로 이용된다. 숙주나물로 재배하면 발아과정에서 비타민A는 2배, 비타민B는 30배, 비타민C는 40배 이상이 증가하여 피부미용재료나 감기에 예방에 효과가 있다.

-재료:녹두 1컵, 녹두 물 16컵, 쌀1컵, 소금약간.

-만드는 법:쌀을 불린다. 녹두를 씻어 물을 붓고 삶아 거른 후 윗물만 따라 끓여 불린 쌀이 익으면 앙금을 넣어 잘 어우러지게 끓이고 소금으로 간한다.

■ 전복죽

전복을 넣고 쑨 흰죽과 같은 음식. 전복을 이용한 밥 죽 중 대표적인 죽으로 배탈이 나거나 입맛이 떨어 졌을 때 쑤어 먹는다. 전복은 글루타민산, 글리신 등의 성분이 있어 감칠맛, 달콤한 맛이며 지방질이 적고 단백질 많기 때문 특히 간 기능의 저하로 머리가 아프거나 귀가 울리고 혀가 아플 때 건강식으로 이용된다. 당뇨병, 고혈압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재료:전복 100g, 불린 쌀 1컵, 감자, 양파, 당근 50g씩, 참기름 1 큰 술, 물 7컵, 소금약간.

-만드는 법:전복은 내장 제거하고 소금물로 깨끗이 씻어 놓는다(내장은 버리지 않는다,) 손질한 전복을 저며 썰고, 내장은 물을 부어 주물럭주물럭한 다음 전복 내장의 검은 물을 준비해놓는다. 야채(감자와 양파, 당근)는 네모지게 썰어 냄비에 참기름 두르고 저민 전복과 넣어 볶다가 야채를 볶은 후 전복 내장물을 붓고 중불로 끓인다. 맛이 어우러지면 소금 간한다.

■ 대구죽

지질 함유적어 단백, 허약한 사람의 보신제로 유용하다. 의약품으로 쓰이는 간유는 대구의 간에서 빼낸 것으로 비타민A와D 가장 많다. 눈알은 영양가 높고 맛 도일품이어서 고급요리에 사용된다. 알은 알젓 아가미 와 창자는 창란 젓을 만든다.

-재료:대구1/2마리, 찹쌀 2컵, 참기름, 소금 약간씩, 물 10컵.

-만드는 법:대구는 내장을 빼고 껍질 벗겨 손질한 다음 뼈째 고아낸 후 체에 걸러 낸다. 불린 쌀을 믹서에 간다. 대구 고아낸 육수에 찹쌀가루, 대구 살을 넣고 끓여준다. 다 익으면 먹기 직전에 참기름 넣는다.

■ 바지락 죽

바지락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고 비타민B 복합체 특히 B12와 철분, 코발트 등 조혈 성분이 많은 식품이다. 조개국물의 시원한 맛은 단백질이 아닌 질소 화합물인 타우린, 베타카로틴 인 핵산 류(아미노신상)와 유기산인 호박산 등이 어울린다. 간장 질환이나 담석증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재료:바지락100g, 참기름 1 큰 술, 간장, 물 10컵, 멥쌀 2컵, 애호박 반개,

-만드는 법:쌀은 불려서 씻은 뒤 쌀뜨물 받는다. 애호박은 은행잎 모양으로 썰고 바지락은 곱게 다진다. 냄비에 참기름 둘러 바지락 볶은 후 쌀 볶다가 쌀 물을 부어 30분쯤 맛이 어우러지게 끓인다. 쌀알이 푹 퍼지면 호박 넣고 잠깐 끓인다. 호박이 새파랗게 익으면 간장으로 간 맞춘다.

■ 청어죽

단백질을 구성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아 함유되어 매우 옛날부터 보신제로 추천되어 왔고, 병후 회복기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다. 청어의 간에는 비타민 B12가 많이 함유되어 빈혈에 효력 있다. 특히 다리 쪽 하체가 허약한 사람에게 좋다. 쓸개는 각종 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었고, 청어 젓은 단독(丹毒)에 바르면 신효하게 낫는 다고 알려져 왔다. 한방에서는 종기가 났을 때 청어 젓에 백반가루를 개어 붙인다. 눈이 충혈될 때는 청어를 꿀에 타서 눈가에 발라주면 잘 낫는다.

-재료:청어 1kg, 흰쌀 200g, 콩나물 100g, 냉이 50g, 물 쑥 50g, 깨소금 10g, 파 10g, 후추가루 0.5g.

-:만드는 법:청어는 통째로 얼말리웠다가 토막으로 썬다. 냉이와 물 쑥은 데쳐서 우린 다음 물을 짠다. 기마에 물을 붓고 끓으면 청어 토막, 콩나물, 흰쌀을 두고 냉이와 물 쑥을 둔다. 죽이 다되면 깨소금, 후춧가루, 파로 양념하여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