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선주들 "원전피해보상 없으면 대선투표 거부"
고창 선주들 "원전피해보상 없으면 대선투표 거부"
  • 박공숙
  • 승인 2007.12.13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고창지역 어선업주들이 영광원전(5.6호기) 으로 인한 어업권 피해 현황조사와 보상 약속이 없을 경우 대선 투표에 불참하고 주민등록증을 반납하기로 했다.

고창군 해리.심원.상하면 어선업주 160여 명과 가족들로 구성된 어선업피해대책위원회는 13일 “원전에서 배출되는 온배수 및 오염물질로 인해 어패류가 고갈되고 어획량이 줄어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면서 오는 14일 한수원 측과의 면담에서 성과가 없을 경우 대선 투표를 거부하고 주민등록증 반납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오는 14일 오후 고창군청에서 한수원 측과 만나 ▲전문기관과 한수원, 어선업주, 행정기관이 참여한 어선 및 어업 피해현황 조사 ▲ 조사 결과에 따른 적정할 보상 약속 ▲1996년부터 두 차례에 걸쳐 선주들이 빌린 90억 원에 대한 이자비용 54억 원 및 향후 소득사업지원비 50억 원 등 총 104억원 지원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대책위 방채근 위원장은 “원전 가동에 의한 피해보상 범위에 어선 어업이 포함돼야 한다”면서 “작년 한국수산학회와 해양학회에서 발표한 ‘원전 온배수 관련 어업손실평가 표준지침 개발연구’로 보상 근거가 확실해진 만큼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오는 17-18일 서울 한수원 본사 앞 항의 집회에 이어 대선 투표 불참 및 주민증 반납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