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BBK 의혹' 이명박 후보 서면조사
검찰, `BBK 의혹' 이명박 후보 서면조사
  • 박공숙
  • 승인 2007.12.0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BK 전 대표 김경준씨의 옵셔널벤처스 주가조작등 사건과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의 범행 연루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최재경 부장검사)은 최근 이 후보를 서면 조사한 것으로 3일 전해졌다.

한나라당 클린정치위원장 홍준표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수사 중인 사안이라 공식적으로 답변할 수 없다”면서도 “다만 우리는 검찰에 할 도리는 다했다”고 말해 이 후보에 대한 서면조사가 이뤄졌음을 시사했다.

검찰은 서면조사를 통해 이 후보에게 한 때 동업자였던 김씨가 투자금을 불법적으로 운용했던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와 BBK나 ㈜다스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지분 참여를 했는지, 김씨가 진짜라고 주장하는 이면계약서에 대한 본인의 입장은 무엇인지 등을 질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홍일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는 이날 브리핑에서 이 후보에 대한 서면조사 여부나 소환조사 계획 등에 대해 “구체적인 수사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 김씨의 각종 혐의와 이 후보 연루 의혹에 대한) 수사는 지금도 한창 진행 중”이라며“이번 사건 수사 결과에 대한 발표 시점과 내용, 방식 등도 정해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또 다른 검찰 관계자는 “자금 흐름을 지금도 보고 있고 김씨를 기소하는 마지막시점까지 봐야 하는 상황으로, ‘검찰이 이미 수사를 끝내고 어느 정도 결론을 냈다’ 라고 하면 오보”라고 언급해 아직까지 이 후보 연루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정황이나단서를 잡지 못한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게 했다. 검찰은 김씨에 대한 조사와 조서 작성을 사실상 끝내고 이 후보와 관련된 각종 의혹들을 정리하기 위한 막바지 자금추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를 재판에 넘기는 5일(기소 시한은 5일 자정)까지 계좌추적을 계속한 뒤 ㈜다스와 BBK 등 이 후보가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각종 회사의 설립ㆍ경영 및 김씨의 주가조작 과정에 이 후보의 돈이 흘러다닌 증거가 있는지를 따져 수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검찰은 김씨가 제출한 이면계약서 등 각종 서류의 진위나 참고인 조사보다 이 후보와 관련된 자금추적 결과를 토대로 이 후보가 ㈜다스나 BBK의 지분을 실제로 갖고 있거나 갖고 있었는지, 이 후보의 돈이 주가조작에 직접 동원됐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따지고 있다.

임채진 검찰총장은 이날 오전 간부회의를 열어 ‘BBK 의혹’의 중간 수사결과 발표 시기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