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경제특구 '대권 빅2' 외면
새만금 경제특구 '대권 빅2' 외면
  • 남형진
  • 승인 2007.12.03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당-대구·경북 지원약속… 한나라-충남 지정 공약화 추진
정부의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이 이달 중 결정될 예정인 가운데 미래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새만금·군산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여야 대선 주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최근 대선 정국과 맞물리면서 정치 논리가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의 결정적인 변수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경기·충남, 대구·경북에 대해서는 여야 대선 주자들이 앞다퉈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고 있으나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 돌입 이후 새만금·군산 경제자유구역은 제대로 거론조차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3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까지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위한 서류 및 현장 실사를 마쳤으며 이달 중순께 추가 지정 지역을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여야 대선 주자들도 지역의 표심을 끌어안기 위한 방안으로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에 대한 강력한 지원 방안들을 쏟아내고 있다.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경우 최근 충남 지역을 순회하면서 환 황해권 경제자유구역 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대통합 민주 신당 정동영 후보 역시 대구·경북 경제자유구역이 추가로 지정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공식 언급한 바 있다.

관련법 개정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여권 대선 주자의 지원 약속까지 더해져 전북에는 악재로 작용할 우려를 낳고 있다.

유력한 여야 대선 주자들이 전북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양 지역에서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에 대해 공식 언급을 한 것은 사실상 대선 공약화로 볼 수 있어 전북 소외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대선 정국 바람에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이 정치 논리에 가려져 미래 발전 가능성을 인정받은 새만금·군산 지역이 희생양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감이 높아지고 있다.

남형진기자 hjna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