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순형 전격 탈당..민주 `흔들'>
<조순형 전격 탈당..민주 `흔들'>
  • 이병주
  • 승인 2007.11.23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조순형 의원이 23일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명분과 원칙없이 대통합민주신당과의 통합을 추진한 것은 평소 신념에 어긋나 당과 함께할 수 없다”며 전격 탈당했다.

조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신당과의 합당을 추진하기로 할 때부터 이미 탈당을 결심하고 있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합당이 무산됐지만 신당 내부사정으로 합의 이행이 안돼서일 뿐 민주당이 입장을 바꿨기 때문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지난 12일 신당과 민주당이 4자 합의로 합당에 합의하자 “양당 합당은 민주당이 그간 견지해온 통합 원칙에 어긋나 반대한다”며 “합당 강행시 탈당하겠다”고 밝혔었다. 조 의원의 탈당으로 민주당의 의석은 7석으로 줄어들게 됐다.

그는 “민주당은 전에 합당조건으로 분당과 국정실패의 책임을 엄중히 묻는다는 입장이었는데 이번 조건은 결국 총선 지분 문제였다”며 “정동영 후보의 사퇴와 신당의 사과를 요구하면서 합당을 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향후 계획에 대해 “자유로운 입장에서 활동하겠다. 대선과정에서 어떤 정당이나 후보를 지지할 생각이 전혀 없다”면서 “17대 국회를 잘 마무리 한 뒤 18대 총선 (출마) 문제는 그때 가서 어떻게 해야할 지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50년 전통이 있는 당답게 운영되어야 한다”며 “지도부는 당의 명운이 걸린 사안을 명분과 원칙 있게 추진했어야 했는데 이번 실패를 큰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고 쓴소리를 남겼다. 조 의원과 함께 민주당 경선과정에서 조 의원 캠프의 선대본부장을 맡았던 유용태 전 의원도 탈당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상당수의 원외위원장들도 탈당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합당 무산 뒤 독자노선을 표방한 민주당의 동요가 현실화되고 있음을 입증했다.

이윤수 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합당 무산 뒤 더 이상 민주당에 희망이 없다는 판단 아래 안동선 전 의원, 원외 지구당 위원장 60여명, 전직 의원 1 0여명과 함께 동반 탈당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대부분 영남, 충청, 서울지역 위원장들로 호남지역 위원장도 일부 포함됐다”며 “탈당생각을 굳히고 있으나 24일 중앙위원회 결과를 보고 최종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