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 산책> 메밀
<동의보감 산책> 메밀
  • 송호준<원광대 한의과대학 본초?
  • 승인 2000.07.1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밀은 교맥이라고 하여 동의보감 에는 오장을 튼튼히 하는 오곡지장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오장은 폐 .심방. 비장. 간장. 신장 오곡은 쌀. 보리. 콩 . 조 .기장 .
중국의 최고 한의서인 본초강목 에는 메밀은 위를 실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정신을 맑게 하고 오장의 찌꺼기를 제거하여 살과 피를 맑게 한다고 쓰여 있습니다.
메밀에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루틴 Rutin 이라는 성분이 많기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녹내장. 암 등의 예방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메밀은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신경을 쓰는 직업인에게는 위의 부담이 적습니다. 그 이유는 메밀의 배아 씨눈 에는 전분 분해 효소 지방 분해 효소 단백질 분해 효소가 많기 때문입니다.
생메밀도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입산 수도하는 사람들의 주식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메밀의 검은 겉껍질은 원활한 변통과 이뇨작용을 도와 노폐물을 몸밖으로 내보내고 혈액을 깨끗이 정화해 주기 때문에 혈관을 부드럽게 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준다.
따라서 메밀로 음식을 만들 때는 될 수 있으면 겉껍질을 함께 섞어 빻은 거뭇거뭇한 메밀가루를 쓰는 것이 좋은데 메밀의 성분과 풍미를 그대로 즐기며 먹을 수 있는 여름철 음식으로 냉면이나 메밀수제비를 들 수 있다.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고칼리 식품인 육류를 많이 먹기 때문에 지방간이 되기 쉽습니다. 그대로 술을 계속 많이 복용하면 간경화와 간암으로 발전될 여지가 많게 됩니다. 그런 분은 평소에 메밀을 부지런히 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메밀에는 코린 이란 물질이 많기 때문에 지방간을 녹이는 작용을 하여 줍니다.
음주때문에 약해진 간장을 회복하는데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단백질이 쌀에는 100g당 6.8~6.9g들어 있는데 메밀에는 그 곱인 12.1g이 들어 있고 여기에 앞에서 말한 루틴 코린이 가세하기 때문에 메밀은 술을 많이 먹는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