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예방대책의 강화
교통사고 예방대책의 강화
  • 승인 2000.09.30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경찰당국의 지속적인 지도와 단속에도 불구하고 교통사고발생은 늘고만 있다. 우리의 후진성 교통문화의 오명을 벗기위해서는 공학, 규제, 교육등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돼, 당연한 말이겠지만,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즉 교통사고를 줄이는데는 홍보와 지도단속, 처벌등의 행정처문과 법적제제 방식만으로는 교통사고 예방이나 감소에 한계가 있으며 질서의식등 교통안전문화 정착운동이 동시에 이뤄져야한다는 주장이 엊그제 28일 전주기린원에서 열린 도내 운수종사자토론회에서 교통전문가의 주제발표를 통해 제기된것이다. 사실 규제나 단속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그것은 교통안전시설 등 교통안전환경조성의 부실이 따르고 있기때문이며, 원천적인 것은 질서의식수준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적은 얼마전 국정홍보처가 코리아 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국민들의 질서의식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특히 사회질서가 준수되지 않는 분야로 교통질서가 단연 앞서있는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청이 발간한 경찰백서를 보면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모두 27만6천여건의 각종 교통사고가 발생, 사망자만 해도 9천3백53명으로 1일 기준으로 잡아 하루평균 26명꼴에 이른다. 전북도내에서 올들어 지난 6월말까지 발생한 교통사고는 7천1백34건이며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3백23명이나 된다. 지난해 같은기간동안 사망자는 1명이 늘었으나 교통사고건수는 무려 8백29건이 증가하였다. 물론 경찰의 교통사고 예방 노력이 빛을 내지못한것으로 결과는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교통사고 발생 유형에서 나타나듯이 부단횡단 등 보행자 과실이 2백65건으로 38명의 사망자를 낸것이나, 법규위반도 안전운전불이행, 보행자 보호불이행등이 가장 많은것으로 나타나 이는 한마디도 기초질서를 지키지 않은 결과이며 운전자의 고질적 병폐가 사라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할것이다. 아직도 운전문화가 후진성을 면치못하고 있는 우리나라도 싱가포르처럼 사복경찰의 단속이나 단속시설이 잘드러나지않은 지역에 단속기계 설치 등 다소 강화된 규제˙단속이 요구되고 있다. 더구나 교통사고는 순전히 자신의 잘못보다는 다른사람의 잘못으로 인해 다치거나 사망하는 억울한 피해가 많다. 이같은 피해는 누구나 당할 위험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공학적인 시설 투자개선과 함께 교통문화를 정착시킨 교통선진국의 단속방법 도입등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다함께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