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없는 보건진료소 폐쇄, 의료공백 우려
대책없는 보건진료소 폐쇄, 의료공백 우려
  • 임형호기자
  • 승인 2000.12.10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구조조정 차원에서 추진한 보건진료소 폐지사업이 조령모개라는 지적이다.
최근 들어서는 중앙에서 진료소 폐지계획을 백지화한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구조조정 초기 폐지된 지역의 주민들만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등 손해를 입을 처지에 있어, 진료소 부활 등 대안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9일 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 방침에 따라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가 시작된 이듬해인 98년부터 2년간 도내 255개 보건진료소 가운데 고창 동호 등 10곳이 이미 폐쇄됐다.
복지부는 당초 진료소 축소방침을 수립하면서 올해부터 16곳의 진료소 문을 더 닫는다는 계획이었으나, 일부 경기호전과 함께 오지 주민들에게 주는 의료혜택이 크다고 판단, 더 이상 진료소를 폐쇄치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처럼 정부방침이 수시로 뒤바뀌면서 지역간 형평성 논란과 함께 기존에 보건진료소가 있던 지역의 주민들은 진료소 재활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도내 폐지된 10곳 가운데 특히, 익산의 경우 무려 4곳, 완주는 3곳이나 문을 닫아 진료소부활의 필요성이 더욱 높게 일고 있다.
간호사나 조산사 자격증소지자 가운데 6개월 교육을 이수한 진료원들이 현지에 근무하는 보건진료소는 산간 오지 주민들이 손쉽게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곳으로,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이 많은 오지에서는 꼭 필요한 사업으로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