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의 불이 되고 있다. 정부의 국도노선 조정이 늦어지며 자칫 올 하
반기 예비타당성이 이뤄지지 못할 경우 해를 넘길 우려를 낳고 있
기 때문이다.
4일 전북도에 따르면 서해안 오지 낙후지역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고창군 해리면 동호리에서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를 잇는 폭 21m에
길이 7.0 의 부창대교 가설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선행조건
인 서해안 도로의 국도승격이 지연,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총 연장 7 의 부창대교를 국도로 지정, 건설하기 위해선 서해안 도
로의 건설교통부 국도승격이 이뤄져야 하나 작년말 이후 계속 늦어
지고 있는 것.
전북도는 최근 건설교통부에 부창대교의 조기추진을 적극 건의했지
만, 이번 국도노선 조정이 전국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당초 예상보
다 지연되고 있다는 점만 확인한 상태다.
이로 인해 자칫 올 하반기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치
지 못할 경우 실제 예산반영은 2002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우려
된다.
특히 정부는 신규사업을 가급적 억제한다는 방침이고, 타당성 조사
를 거쳐 기본설계비가 반영되는 점을 감안, 7천억원을 상회하는 대
규모 사업의 적기 추진을 위한 정치권과 행정력의 공조가 요구된다.
부창대교 가설은 부안 고창간 이동거리 단축으로 물류비용을 절감
할 뿐만 아니라 4천 세대 1만여명의 주민불편도 해소할 중대한 사
업. 그러나 사업추진이 예상보다 늦어질 경우 서해안 고속도로를 이
용해 군장 산업단지와 새만금 간척지를 거쳐 변산해수욕장과 격포해
수욕장, 부창대교, 동호해수욕장, 구시포해수욕장 등을 연계할 관광
코스 개발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