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사 도피지원 현역준위등 10여명 소환
박원사 도피지원 현역준위등 10여명 소환
  • 연합뉴스
  • 승인 2001.04.30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노항원사 병역비리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과 군 당국은 30일 현역준위 2명을 포함해 박원사의 도피를 도운 박씨의 군동료 등 10여명을 소환, 박씨의 도피행적 등을 집중 조사중이다.

검.군은 박씨의 병역면제 비리와 관련, 1차로 모 중앙언론사 사주의 아들 병역면제건 등 그간 수사를 미뤄놨던 24건을 본격 조사키로 하고 이날부터 관련자 소환조사에 돌입했다.

군당국은 특히 부정한 방법으로 병역을 면제받은 병역의무자에 대해서는 공소시효에 관계없이 관련자를 전원 소환조사한 뒤 재신검을 거쳐 현역으로 입영시키기로 했다.

검.군은 또 정치인 등 사회지도층 인사들의 병역비리가 드러나면 공소시효및 금품수수 여부와 상관없이 `법적 테두리내에서' 명단을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검.군은 박씨의 군동료 등을 상대로 박씨 접촉경위등을 집중 추궁중이며, 조사결과 군동료들이 박씨의 도피를 조직적으로 지원한 것으로 확인될 경우 관련자들을 사법처리하는 한편 군 상부의 연루여부도 조사할 방침이다.

검.군은 98년 1차 병역비리 수사때 박씨에게 1억7천만원을 주고 12건의 병역면제를 청탁한 것으로 조사된 원용수 준위를 이르면 1일 소환, 박씨와 대질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검찰은 또 박씨가 6천만원을 투자했던 폐기물관리업체 M사의 이모 사장이 도피기간 중 박씨와 한번 만나고 박씨의 투자금 중 2천만원을 박씨 누나 및 모델 겸 탤런트 출신 김모(54.여) 여인을 통해 돌려준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이씨를 금명 소환, 김여인과 대질조사키로 했다.

탤런트출신 김씨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서울지법에서 열린 구속영장 실질심사에서 자신의 범인도피및 제3자 뇌물교부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군당국의 수사결과 김씨는 97년8월 당시 국방부 합동조사단 소속으로 병무청에 파견근무중이던 박씨에게 2차례에 걸쳐 2천만원을 주고 둘째아들의 병역면제를 받아낸 뒤 박씨의 은신처도 구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