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교과서 재수정안 주초 전달
日교과서 재수정안 주초 전달
  • 연합뉴스
  • 승인 2001.05.0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와 관련, 우리 정부의 공식 재수정 요구안이 이번 주초에 일본에 전달된다.

정부는 그동안 관련부처로 구성된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대책반이 마련한 30여곳에 달하는 우리 정부의 공식 재수정 요구안을 7일 오전 열리는 당정협의를 통해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어 한승수(韓昇洙) 외교장관이 데라다 데루스케(寺田輝介) 주한일본대사를 불러 외교문서 형태로 왜곡부문의 재수정을 공식 요구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지난 3일 열린 당정회의에서 당측이 요구한대로 일본 군대 위안부 문제의 누락기술과 관련, 역사적 사실의 은폐는 또 다른 차원의 역사왜곡임을 명시하고 이의 적극적인 시정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6일 '교과서 재수정 요구안이 역사적으로 중요한 기록이 된다는 점에서 국민들의 분노는 물론 국회 등의 의견을 충분히 담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 장관은 이날 AFP 통신과의 회견에서 '분명히 우리 국민들은 매우 분노하고 있다'면서 '교과서 문제는 한일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한 장관은 이어 '우리 정부는 왜곡사실의 수정을 위해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다'면서 '어떤 조치를 취할 지는 일본 정부의 반응에 달렸다'고 언급, 우리측의 재수정 요구를 일본이 거부할 경우 외교적 대응방안을 사용할 것임을 시사했다.

한편 AFP통신은 한국은 전쟁시기의 잔혹행위 미화의 시정을 위한 재수정 요구안을 월요일(7일) 일본측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정부 당국자는 '아직 재수정안 전달시기가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당정협의 이후 가급적 주초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