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역비리 청탁자 본격소환
병역비리 청탁자 본격소환
  • 연합뉴스
  • 승인 2001.05.06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노항원사 병역비리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은 6일 박씨에게 돈을 주고 아들의 병역면제 등을 청탁한 부모들을 8일부터 본격 소환,조사키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박씨의 병역비리에 대한 검토작업을 곧 매듭짓고 이르면 8일부터 병역면제 청탁자들을 본격 소환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우선소환 대상자 선정을 위해 이날 박씨 및 전.현직 병무청 직원 3~4명을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현재까지 정.관계 인사들의 병역비리 혐의는 포착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정치인 등의 병역비리 수사는 장기화될 전망이다.

박씨의 도피행적을 수사중인 국방부 검찰단은 98년 5월26일 군 합조단 동료들이 박씨를 만난 자리에 동석했던 김모 예비역 중령(당시 사단헌병 참모)과 박씨의 옛 상관 변모 예비역 준위를 전날 소환, 밤샘조사한 뒤 이날 귀가시켰다고 밝혔다.

군 검찰은 김 전 중령 등이 구속된 윤모 준위 등과 공모해 박씨에게 수사상황을 전하는 등 박씨 도피를 조직적으로 비호했는지를 집중 추궁했으나 뚜렷한 혐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검찰은 윤 준위 등이 김 전중령에게 `군 검찰내 아는 사람을 통해 박씨에 대한 수사진행 상황을 알아봐 달라'고 요청했다는 첩보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군 검찰은 박씨가 요직인 수도통합병원과 병무청에 파견수사관으로 4∼5년씩 장기근무한 점에 비춰 합조단 상부의 `배려'가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박씨에 대한 군 상부의 조직적 비호여부를 계속 조사키로 했다.

한편 이 정(육사29기) 육군 헌병감은 지난 3일 오후 국방부 합조단을 방문, '이번 일로 합조단의 기본임무가 흔들려선 안된다'고 위로.격려한 데 이어 이날 저녁 김동신 국방장관을 찾아가 '최근 합조단의 사기침체로 기본임무도 못하고 있어 헌병 최고책임자로서 안타깝다'는 뜻을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