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소장파 `인사쇄신' 요구 파문
與 소장파 `인사쇄신' 요구 파문
  • 연합뉴스
  • 승인 2001.05.24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초선의원 6명이 24일 안동수(安東洙) 전 법무장관 인사파문 책임자의 문책을 요구하며 자신들이 맡고 있는 당직을 사퇴함에 따라 인사파문이 여권내 전면적인 쇄신론으로 비화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정범구(鄭範九) 의원 등 초선의원 6명은 이날 `국민이 바라는 바는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국가적 인재를 등용하는 인사정책이 공적시스템에 의하지 않고 소위 `비공식라인'에 의존하고 있다면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심각한 장애가 될 것'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인사정책의 기틀을 전면 쇄신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외에 다른 초선의원들과 재선급을 중심으로 구성된 `바른정치실천모임' 소속 의원들도 최근 내부논의를 통해 당정 전면쇄신 필요성에 의견을 모으고 앞으로 지도부의 대응여하에 따라 후속행동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당정 전면쇄신론을 앞장서 주창했던 이른바 `13인 의원'들의 행동에 이어 6개월만에 쇄신론이 재등장함으로써 앞으로 여권내 갈등의 전개방향과 수습노력이 주목된다.

특히 이들은 이날 1차로 안 전 장관 인사파문 책임자에 대한 문책을 요구했으나 앞으로 경우에 따라선 전면적인 인사쇄신과 임시전당대회의 조기소집을 통한 당 지도부의 전면개편도 요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이들의 성명발표후 김중권(金重權) 대표 주재로 긴급 고위당직자 회의를 열어 파문수습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전용학(田溶鶴) 대변인은 회의후 '오늘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그동안 몇가지 인사 문제점을 인정하고 인사검증시스템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은 만큼 초선의원들의 인사쇄신 요구는 최고위원회의 논의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문책 부분도 많은 최고위원들이 결과적으로 인사파문이 빚어진 데 대해 안타까워했다'며 '그러나 지금은 당이 단합해 정국을 주도해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책임론이 사태수습과 당을 위해 무슨 도움이 되는지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