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이 한발짝 씩 양보, 정상화에 합의해 파국을 모면했다. 양측이 대
화창구를 마련해 민간위탁 등에 대해 타협의 길을 텄다.
하지만 쟁점분야에서는 약간의 이견이 있어 풀어야할 과제도 남겨놨
다. 정상화 합의까지의 과정및 배경과 향후 과제를 짚어본다.
한국소리문화의 전당에 도립국악원 예술단을 포함해 민간위탁을 추
진하려는 도의 방침에 단원들이 반기를 들어 도립국악원 사태는 촉
발됐다. 이후 예술단원의 집단행동, 분원화재, 사직서 제출, 사직
서 수리, 민간위탁 무산, 도립국악원해체안 검토, 노조설립 신고서
제출, 집행부 고소고발 등 양자간 첨예한 격돌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공연과 교수업무가 취소되고 국악원이 사실상 마비되자
국악과 문화예술 발전을 갈구하는 도민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결국
박영석 도공보관 등 도간부들이 3차례 단원과 접촉하는 등 적극 중
재에 나섰고 합의를 이끌었다.
민간위탁에 근본적으로 찬성하는 예술단과 향후 도립국악원의 민간
위탁 발전적 방향에 대화로 해결한다는 대원칙에 공감대를 이끌었
다.
국악원측이 8명의 사직 처리자에 대해 도에 전적으로 일임했고 도
역시 내년 6월까지 사업소 형태를 유지하고 이후 민간위탁에 돌입하
는 등 해체안은 없었던 일로 했다. 노조설립문제도 법률적해석에 따
르되, 합의사항 이행을 위해 활동을 중단키로 단원측이 약속했다.
그러나 민간위탁에 대한 뚜렷한 인식의 차이로 이부분에 대한 이견
차 해소가 여전히 불씨로 남아있다.
도가 민간위탁은 공개모집을 원칙으로 한다는데 반해 단원들은 재
단법인 설립도 광의의 민간위탁으로 보는 것 등이 그것이다. 또 만
약 중앙공연문화재단이 한국소리문화정당을 수탁자로 결정될 경우
이에대한 단원들의 합의가 도출되지 않아 논란이 예견된다.
국악발전이란 대의 명분을 위해 극적 돌파구를 마련한 도와 도립국
악원의 상생과 향후 파생되는 문제점에 어떻게 지혜를 결집할 지 주
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