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왜곡시정 거부..정부 강경대응
日 왜곡시정 거부..정부 강경대응
  • 연합뉴스
  • 승인 2001.07.09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9일 역사교과서 왜곡파문과 관련, 일본 정부가 우리 의 재수정 요구를 사실상 거부하는 검토결과를 통보해온데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시하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대응키로 했다.

데라다 데루스케(寺田輝介) 주한 일본대사는 이날 오전 외교통상부로 한승수(韓昇洙) 외교장관을 방문, 우리측이 왜곡교과서 내용 중 35개 항목의 재수정을 요구한데 대해 불과 두곳만 수정하겠다는 내용의 일본측 검토결과를 공식 전달했다.

정부는 이에 대해 일본측의 검토결과는 우리의 재수정 요구를 사실상 전면 거부한 것으로 간주,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정리하고 오는 11월로 예정된 대일 4차 문화개방 일정을 무기연기하는 등 단계적인 강경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한승수(韓昇洙) 외교장관은 데라다 대사에게 '일본 문부성 검토결과는 사실상 우리 정부가 요구한 왜곡사실에 대한 재수정을 거부한 것으로 결코 수용할 수 없다'면서 '우리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일본이 재수정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또 한일 현안조율차 방한한 야마사키 다쿠(山崎拓) 자민당 간사장 등 일본 연립 여3당 간사장들도 만나 '이 문제로 한일관계가 나빠질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역할도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는 이달 말 하노이에서 열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의 한일 외무회담 거부, 대일 문화개방 연기, 국제사회에서의 일본 고립화 등 대일 강경수단을 총동원키로 하고 금명간 구체적인 대응책을 발표할 방침이다.

외교통상부 이남수(李南洙)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일본 역사교과서에 대한 일부 수정이 있었지만, 우리 기대수준에 훨씬 못 미친다'면서 '실망과 유감을 금할 수 없다'고 강력히 항의했다.

이 대변인은 또 '우리는 왜곡된 교과서 기술의 재수정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나갈 것'이라면서 '단계별로 강도높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무기연기를 검토중인 4차 대일 문화개방 조치에는 일본어 가창음반, 성인용 비디오, 가족용 게임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

정부는 이와 함께 ▲한일 교류사업 축소 ▲고위당국자 교류중단 ▲정부 공식문서에서 `천황' 표기의 `일왕(日王)' 변경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반대 ▲국제회의에서의 쟁점화 등도 본격적인 검토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일본 정부가 우리 국민감정을 무시하고, 객관적 사실을 도외시한 명백한 역사기술상의 오류를 사관의 다양성을 인정한다는 변명으로 재수정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면서 '이미 단행된 한일 교류활동의 중단과 함께 강도높은 대응책이 구사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