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클리닉] 여드름
[피부 클리닉] 여드름
  • 강광영<모래내피부과 제2원장>
  • 승인 2001.07.1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은 날의 첫사랑처럼 남녀노소 누구나 경험하고 한때 스쳐 가는 여드름이지만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비후성 반혼이나 패인 듯한 흉터가 평생 남게 된다. 따라서 여드름은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의 큰 장애가 된다 할 수 있다.

이렇게 골칫거리인 여드름의 원인으로 사춘기 때문에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의 자극에 의해 피지선이 성숙되면서 여드름이 시작하지만 성인이 된 후에는 화장에의해 피지배출이 잘 되지 않거나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에 의해 무신피질호르몬이 증가하면서 피지선을 자극하여 발생하며 그 외에도 유전적 요인, 생리와 임신, 기후 등이 있다.

초기의 여드름은 면포가 주된 병변이지만 좀 더 심한 경우에는 농포와 구진이 주된 병변이며 아주 심한 경우에는 낭포성 병변이 발생하여 결국에는 비후성 반혼을 초래하거나 패인 듯한 흉터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여드름의 발생 시에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여드름의 치료로는 초기여드름 치료에 많이 쓰이는 국소 도포제, 여드름의 생성을 억제하고 항소염 작용과 피지분비를 억제하는 테트라사이클린, 미노사이클린, 아이소트레티노인 같은 복용약 그리고 여드름 압출법, 주사요법, 스킨스케일링 등이 있다.

스킨스케일링은 초음파와 글리콜산(Glycolic acid)을 이용하여 각질층과 표피상부만 얇게 벗겨내는 얕은 박피로 표피와 모공의 피지나 노폐물을 제거하여 피지의 배출이 수월해지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여드름 치료에 병용되고 있다.

스킨스케일링은 시술 후 홍반이나 색소침착과 같은 부작용이 없고 시술 후 바로 세안이나 화장 외출이 가능하며 가벼운 딱지가 앉은 경우에는 수일이내에 벗겨지므로 부담없이 받을 수 있는 시술이다.

스킨스케일링은 수차례 반복 시행할 때 여드름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시술 후 피부가 촉촉해지고 색이 맑아지며 엷은 주름을 완화시키고 기미, 잡티가 개선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