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비 내려 농작물 병해충 발생 크게 증가
잦은 비 내려 농작물 병해충 발생 크게 증가
  • 익산=김종순기자
  • 승인 2001.07.23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마로 비가 자주 내리고 일조량이 적어지면서 각종 농작물에 병해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장마 소강상태를 이용해 병해충 방제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23일 전북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최근들어 비가 자주 내리면서 벼 도열병을 비롯 문고병과 고추와 참깨의 격병, 탄저병, 수박 덩굴마름병, 과수 갈색무늬병 등 각종 병해가 지역에 구분없이 도내 전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다.

특히 벼 조생종의 경우 출수기를 맞아 쌀 생산량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삭도열병의 발생이 크게 우려되고 있고 문고병과 흑명나방 피해까지 나타나고 있어 풍년농사에 가장 큰 장해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따라 기술원은 23일부터 오는 30일까지 농작물 병해충 중점 방제기간으로 정하고 시.군 농업기술센터 등 전 행정력을 동원해 농작물 병해충 방제에 나서기로 했다.

기술원은 이 기간중 농작물 병해충 예찰과 방제에 총력을 다하는 현장지도하고 도 기술지원단으로 구성된 직원들을 전 시.군에 출장시켜 분야별 농작물 병해충의 예찰과 방제에 나서며 유관기관과 협조, 지역별 책임방제토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기술원은 장마기간중이라도 비가 개인틈을 이용해 약효기간이 긴 침투성 약제로 농작물 병해충을 사전에 철저히 방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