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선거출마자 `조기방출'
청와대 선거출마자 `조기방출'
  • 연합뉴스
  • 승인 2001.12.31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내년 `6.13 지방선거' 출마를 희망하는 직원들에 대해 내년 초부터 공직에서 떠나도록 조치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방침은 김 대통령이 집권당 총재직 마저 사퇴하고 내년 지방선거와 대선에서 엄정중립을 선언한 상황에서 지방선거 출마를 희망하는 직원들이 선거 직전까지 청와대에 그대로 남아있는 것은 `정치개입 자제' 의지를 훼손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30일 '지난 16대 총선에선 출마를 희망하는 일부 청와대 직원들이 공직자 사퇴시한(선거일전 60일) 직전까지 공직에 남아 공천경합을 벌인 바 있다'면서 '그러나 이번에는 선거에 나설 직원들에 대해선 일찌감치 사퇴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지방선거 출마를 희망하는 직원들이 청와대에 그대로 남아있을 경우 본연의 업무 수행에도 지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청와대가 정치에 개입한다는 오해를 받을 소지도 있다'고 말했다.

현재 지방 자치단체장 선거 출마를 희망하거나 준비중인 청와대 직원은 국장급을 포함, 3∼4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청와대의 방침은 지난 1일 이상주(李相周) 청와대 비서실장이 비서실 월례조회에서 김 대통령의 민주당 총재직 사퇴의미를 설명하면서 직원들에 대해 정치 개입 금지와 여당 대선후보 경선에 대한 엄정 중립을 지시한 것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이다.

당시 이 실장은 '청와대 직원들은 정치관여를 하지 말아야 하며 특히 여당 대선후보 경선과정에 중립을 지켜야 한다'면서 '불가피하게 정치권 인사를 접촉할 경우 수석비서관의 승인을 받도록 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