름을 불러 대답하면 “내 더위 사가게” (내 더위) 하고 더위를 팔
면 그 해 여름은 더위를 먹지 않는다고 한다.
이 날은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을 불러도 대답을 하지 않고 도리
어 “내 더위 먼저 사가게” 하며 응수하는데, 이것을 학(謔)이라
고 한다.
이 풍속은 전국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더위 파는 방법
으로 대보름날 아침에 대나무쪽에 가족의 이름을 적어 동전을 종이
에 싸서 길바닥에 버리면 누구든지 먼저 줍는 사람이 더위를 먹는다
고 한다. 정월대보름날의 더위팔기 풍속이다.
정월대보름날은 우리 민족의 밝음사상을 반영한 명절로 다채로운
민속이 전한다.
대보름날의 각종 풍속은 전체 세시풍속 중 4분의 1이 넘을 정도
로 풍부하다. 설 풍속을 합치면 전체의 절반이 넘는다.
정월에 드는 설과 대보름은 상호보완적이다. 설날은 개인적 ·폐
쇄적 ·수직적이고, 피붙이의 명절이다. 반면 대보름은 개방적 ·집
단적 ·수평적 ·적극적인 마을공동체 명절이다.
두 관념이 교차하며 달의 생성과 소멸주기에 따라 긴장과 이완,
어둠과 밝음, 나에서 우리로 교체 ·확장되는 일원적 세계관을 보여
준다.
일년 중 최초의 보름을 상원(으뜸되는 밤)이라하여 중시했고 그
해 맨먼저 보름이 되는 날을 기려 대보름이라고 했다.
저녁 달이 동쪽에서 솟아오를때 달맞이하며 햇불을 땅에 꽂고 두
손모아 합장하여 제각기 기원을 하는 달맞이 등 다양한 민속행사가
있다.
▲부럼
정월 대보름날 이른 아침에 밤, 잣, 호두, 은행 등을 깨무는 행위
로 1년 동안 무사태평하고 만사가 뜻대로 되며 부스럼이 나지 말라
고 기원.
▲오곡밥
다섯가지 이상의 곡식(쌀, 보리, 콩, 조, 기장)을 섞어 지은 밥
을 나
누어 먹었으며 세집 이상의 타성집 밥을 먹어야 그 해의 운이 좋아
진다
고 전해온다. 약밥ㆍ약식은 신라때부터 상원날에 먹어야 좋다는 유
래
가 있다.
전북지역에서는 대추, 밤, 곳감을 넣어 만들어 먹었고 강원지역에
서
는 찹쌀, 대추, 밤, 꿀, 잣을 섞어 만들었다.
▲진채식(陳菜食)
호박고시, 무고시, 외고시, 가지나물, 버섯고사리 등 여름에 말려
둔
나물을 삶아 먹는데 이를 진채식이라고 하며 대보름날 이를 먹으면
여름
에 더위를 먹지 않는다고 하였음
▲보름놀이
연 띄우기, 연싸움, 줄다리기, 용잡이 놀이, 윷놀이, 널뛰기, 걸
궁
(농악), 햇불놀이, 다리밟기, 지신밟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