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황병근 전북예총 회장
제20대 황병근 전북예총 회장
  • 강영희기자
  • 승인 2004.02.01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면 보이나니 그때에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라.”

  조선 정조때 한학자 유한준이 남긴 글을 유홍준 교수가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에서 인용해 모든 이의 가슴에 새겨 놓은 명언이다. 이 말은 문화유산이나 미술품만이 아니라 모든 것에 적용 된다. 우리의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은 그대로 바깥 모습이 보이지만, 보이는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점에서다.

서예 대가를 이룬 석전 황욱 선생의 장남, 제 5∼6대 도의원, 초대 도립국악원장으로 전북 문화계에 더 잘 알려진 황병근씨(69)씨가 제 20대 전북예총회장에 당선됐다. ‘정치인’과 ‘노익장’이라는 편견의 잣대가 초반부터 드리워지면서 12월 말부터 선거 당일(1월 29일)까지 적지않은 진통을 겪어야했던 그는 당시 상황이 ‘첩첩산중(疊疊山中)’이었다고 술회했다.

 그러나 황 회장은 예술분야에 있어 그 누구보다 뛰어난 관록을 자랑한다. 4년 임기동안 7천 200여명의 도내 문화예술인들을 아우르고 전라북도 문화계 발전을 위해 발로 뛰겠다고 말하는 황병근 신임회장. 봄볕마냥 따사로운 햇살이 내리쬐는 날 그를 만나봤다. <편집자 주> 

 -전북예총 수장직을 맡게 된 점을 먼저 축하드립니다.

 ▲정말 쉽지 않은 길이었습니다. 이번 경선을 통해 신세대의 위력을 또한번 느꼈습니다. 그리고 연륜·경륜도 중요하지만 쇄신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요.

 힘들었지만 좋은 결과를 얻게 돼 기쁩니다. 선거 후유증을 해소하고 도내 예술인들을 아우르는 것 역시 제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든 열심히 뛰어야지요. 

 -물갈이, 개혁 등 갖가지 말이 요즘 화두입니다. 예술계 역시 예외는 아닌데 어떻게 보십니까?

 ▲‘개혁’에 대한 용어 개념부터 재정립돼야 합니다. 개혁이라 하면 잘못된 것, 즉 오류를 바로 잡는 것입니다. 바꾸는게 무조건 개혁이 아닙니다. 정도(正道)를 걷고 있는지 그게 핵심입니다. 그리고 개혁적인 성향의 판단 기준은 절대 나이가 돼서는 안됩니다. 저 역시 전북예총의 잘못된 점은 바로 잡을 계획입니다. 저는 저 자신이 충분히 개혁적 성향이 있다고 보는데요. 

 -4년간 내걸 캐치프레이즈는 무엇이며 그렇게 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예술의 날개를 펴자’로 정할 계획입니다. 김남곤 전임 회장께서 ‘치솟는 예술의 땅’을 만들어 주셨으니 이제 전북 예술계는 그동안 쌓아온 역량의 나래를 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지평을 넓히고 있는 전북 민예총과 유대, 혹은 견제도 필요할 것이라고 봅니다. 어떻게 전망하시는지요.

 ▲전북 민예총은 개혁적 성향을 갖고 있는 사람들로 똘똘 뭉쳐 있습니다. 전북 예총이 본받아야 할 대목이 참 많아요. 그들 역시 우리에게 배울 점이 있을 것이고요.

 전북 예총 회원들도 적극적·창의적 자세로 문화적 힘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여담이지만 최동현 회장과 원활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향후 상호 협의를 통해 바람직한 경쟁구도를 키워나가는게 중요하겠지요. 

 -그동안 전북예총의 행사는 전주 중심으로 치러져 왔다는 질타를 받아왔습니다. 극복 방안이 있다면….

 ▲사실 그동안 전북예총은 시군 지부 예총에서 치르는 행사에 대해 예산 지원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보니 협조 체계가 형성되지 않아 ‘따로 국밥’식 형태가 된 셈이죠. 무엇보다 예산 확충이 중요할 것이고 이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예술인들의 뜻을 하나로 모으는 작업 또한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대도시에서는 기업이 예술계를 지원하는 이른바 메세나운동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습니다만 전라북도는 여전히 미약한 수준입니다. 염두해 두고 있는 복안이 따로 있으신지요?

 ▲현재 (주) 하림이 전북예술상 수상금을 지원하는 것 역시 메세나 운동의 일종입니다. 제가 97년 우리문화진흥회를 발족하고 98년 승인받은 것은 메세나 운동의 활성화를 위해서였습니다. 그런데 당시 IMF시대가 왔고 각 기업이 어려운 상황에 빠졌습니다. 그래서 문화예술인 및 단체에 대한 기금 확보가 어려워진 것입니다.

 회장 임기인 4년동안 이 운동 확산에 정열을 쏟을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예술인에 대한 포괄적 지원에 나설 것입니다. 

 -이번 선거에서 가장 연장자로 회장님의 나이와 건강을 염려한 후보 및 대의원들도 많았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별도 건강 관리 비결은 무엇인지요?

 ▲제가 이 나이에 젊은이도 불기 힘들다는 트럼펫을 붑니다. 현재 브라스밴드 ‘에버그린’ 단장으로 있고요. 최근에는 바빠서 운동에 소홀했는데 평소 조깅을 즐겨합니다. 그리고 좋은 생각을 많이 하고, 많이 웃고…. 그것이 제 건강비결인 것 같습니다. 

 -끝으로 도민과 예술인에게 당부하고픈 말이 있다면….

 ▲전북 예술인들에게는 서두에 말했듯 창의성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도민들로 하여금 전북 예술이 사랑을 받을 수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예술인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각종 이벤트로 도민의 눈길을 이끌고 희생해야 할 것입니다.

 전라북도는 문화예술의 토양입니다. 그러나 전북도는 예술의 고장을 자처하면서도 예술 및 예술인들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문화예술의 땅이 점차 둔화돼 가고 있죠. 21세기는 문화시대라고도 합니다. 둔화된 토양에 생기를 불어넣는 도민이 되길 바랍니다. 

 <제 20대 황병근 예총 회장은?>

 황병근 신임회장은 그동안 닦아온 문화예술적 소양과 20여년간 쌓아온 문화예술, 행정 경력 및 2대에 걸친 재선 도의원으로서 구축한 기반을 자랑하고 있다.

 5∼6대 전북도의회 의원으로 활약하면서 전라북도 문화예술과가 문화관광국으로 승격되는데 산파역을 자임했는가 하면 한국소리문화의 전당 건립 촉구와 부지확보에 결정적인 기여를 한 것도 그다.

  이와 함께 전라예술제 전북도지원금과 국악협회 고수대회 지원금을 2배로 증액함으로써 도내 문화계의 지평을 한차원 끌어 올렸다는 호평을 얻었다.

 국악과 무용, 연극, 미술 등을 두루 섭렵하고 있다는 점도 황 회장의 강점이다. 황병근 신임회장은 국악협회 전북도지회장과 도립국악원장(10년)을 역임하면서 국악과 무용 및 연극을 섭렵했으며 학교 밴드와 군악대 경찰악대 등에서 음악과 연예활동을 펼쳤다.

그는 또한 실질적 영화보급에 앞장섰던 영화인이다. 59∼61년까지 세기영화사 전북지사에 근무하면서 전주 삼남극장(현 전주 CGV)에 70㎜영사기를 보급, 영화발전에 기여한 바 있다.

 미술 역시 부친인 서예가 황욱 선생 보좌 관계로 깊은 인연을 맺고 있다.

 10개 협회와 8개 시군지부의 수장인 예총 회장. 그는 선거운동 당시 각 장르에 대한 소화 가능성이 보존 관리를 가능케 한다고 주장해 왔다. 당선 후 만난 황 회장은 임기내 공약사항 완수를 약속했고 그가 확보한 각종 강점을 바탕으로 전북문화계의 발전을 이끌겠다고 다짐했다.

 황병근 회장은 전북대 경영대학원 최고 경영관리자 과정·전북대 행정대학원을 수료했으며 (사)한국국악협회 전북도지회 지회장, (사)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 이사 및 이사장, 전북도립국악원 초대원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사)호남오페라단 이사, (사) 우리문화진흥회 이사장 및 회장으로 재임 중이며 브라스밴드인 ‘에버그린’ 단장으로 예술에 대한 열정을 펼쳐보이고 있는 그는 전인주 여사(기전여대 교수)와 사이에 3남 1녀를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