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경제자유구역 지정 촉구
군산경제자유구역 지정 촉구
  • 김경섭 기자
  • 승인 2004.02.20 0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투자를 확대해 낙후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와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군산자유구역 지정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는 19일 “지난 60년대부터 정부의 경제발전계획이 특정지역 중심의 불균형 성장정책으로 전북의 경제성장률 최근 10년 동안 우리 나라 성장률 6.5%의 절반 수준인 3.8%에 그치고 있다”며 “전북경제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군산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정부는 부산과 진해·광항만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한 반면 군산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요건 미달과 국가재정 운용방침을 앞세워 지정을 유보했다”며 “전북을 동북아 생산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경제자유구역지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 관계자는 이와 함께 “군산항은 경인과 강원, 경남·북, 전남 등 어느 지역에서도 3시간 이내 수송이 가능한 항만 물류 중심점에 있다”며 “군산항을 활용은 물류절감을 통한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수심이 깊어 동북아 허브 항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도가 추진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 주변 지역은 수심이 25미터로 일본과 중국지역의 항구보다 수심이 깊은 데다 새만금사업에 따른 배후부지 여건을 갖추고 있어 동북아 최적의 환적·생산 물류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여기에다 오는 5월부터 군산항에 컨테이너 전용항구가 개설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제자유국역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 도는 이에 따라 정부에 군산경제자유구역 지정에 필요한 예산 1조2천억원 가운데 3천700억원을 지원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는 현재 정부가 투자할 계획인 부산·광양·인천지역의 총 사업비 8조∼15조억원에 비해 20% 수준에도 못미치고 있는 규모다. 한편 전북도는 20일 전주상공회의소에서 군산자유구역 지정을 정부에 촉구하기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는 한영주 전북개발원장, 김용환 교수(호원대) 등이 참여해 군산경제자유구역 지정의 타당성 등에 대한 주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