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루지기 노래 <697> 계집이 한을 품으면...
가루지기 노래 <697> 계집이 한을 품으면...
  • <최정주 글>
  • 승인 2004.02.25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 뿌린대로 거두기 <15>

“계집이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도 서리가 내린다는 말이 딱 맞구만이. 자네 얼굴을 본깨 서리가 아니라 눈이라도 내리겄구만.”

주모가 옹녀 년의 눈치를 살폈다.

“이년의 가심이 시방 어름뗑이요. 아매 꽃 피는 봄이 와도 이년 가심의 어름뗑이넌 안 녹을 것이구만요.”

“너무 그러지 마소. 사내란 다 그런 것얼. 졸 때넌 지놈의 창새기라도 뽑아줄 듯이 허다가도 한번 맴 변허면 내가 언제 봤다냐, 허는 것덜이 사내덜이닝깨. 으떻게 헐랑가? 때도 되었응깨, 내 주막에서 밥이나 묵고가제.”

주막 앞에서 주모가 인사치레로 말했다. 그러나 옹녀는 한시라도 빨리 서방님을 보는 것이 급했다. 어디를 얼마나 다쳤는지, 사내구실은 할 수 있을지, 제 년의 두 눈으로 확인을 해야만 답답한 속이뚫릴 것이었다.

“아니구만요. 밥 염도 없구만요. 서방님부텀 보고 서나서나 들리제요.”

“허면 글던지. 조선비한테랑 너무 원한 갖지 말게. 막상 자네가 먼 일얼 당허면 기댈데넌 그 양반덜 백이 없응깨.”

“아짐씨 말씸 염량해 두제요. 일 보시씨요.”

주모를 주막으로 들여보낸 옹녀 년이 치마귀를 말아쥐고 가지랭이에서 바람소리가 나도록 걸음을 빨리했다. 집이 가까울수록 가슴이 오두방정을 떨었다.

주모의 말대로 서방님이 정말 아랫녁을 못 쓰게 되어버렸으면 어찌할까? 그런 서방이라도 믿고 살아야하는 것일까. 아니면 단봇짐을 싸가지고 밤도망을 쳐야할까. 궁리에 궁리를 거듭하며 옹녀 년이 제 집이 저만큼 보이는 곳까지 왔을 때였다.

백송사 쪽에서 사내 하나가 무엇인가를 질질 끌고 내려오다가 어이, 하고 불렀다.

그 목소리가 귀에 익어 옹녀 년이 흘끔 돌아보았다.

“하이고, 서방님.”

옹녀 년이 한 달음에 달려갔다. 강쇠 놈이 새끼줄에 목을 묶은 장승 두 개를 끌고 내려오다가 흐 웃었다.

“아니, 서방님. 마천 주막 주모말로는 옴짝 달싹얼 못헌다고 했는디, 괜기찮은 것이요?”

“괜찮기넌? 온 몸이 쑤시고 안 아픈디가 없구만.”

강쇠 놈이 이맛살을 찡그렸다.

“헌디 나돌아댕기시오?”

“안 그러면 얼어죽게 생겼는디, 어쩌겄는가? 삭달가지라도 따올까허고 산에럴 가는디, 백송사 일주문 앞에 요놈이 덜렁 서 있지 먼가? 장작으로 패면 사흘언 때겄드만.”

"그렇다고 벅수럴 빼온다요? 벌 받으면 어쩔라고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