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만평 기업도시 유치해야
1천만평 기업도시 유치해야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2.26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재계가 일본 도요타시를 모델로 삼은 ‘기업도시(Company Town)’ 건설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균형발전 차원에서 전북 1순위 조성론이 강하게 일고 있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최근 ‘일자리창출특별위원회’ 창립회의를 개최하고 20만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 되는 기업도시 조성에 본격 나설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현명관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당시 “일본의 도요타시를 모델로 한 1천만평 규모의 기업도시를 만든다는 데 정부와 어느 정도 컨센서스(합의)가 형성돼 있다”며 “현재 지방자치단체 두 곳과 구체적으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대규모의 공장용지를 보유한 군·장산업단지가 최적의 기업도시라는 여론이 강하게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도 균형발전 차원에서 지방을 선호하고 있어 전북도 차원의 유치전이 요구된다. 특히 인천에 이어 지방에는 부산과 전남이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되어 도약의 비전을 마련하고 있는 만큼 낙후 전북의 소외감 해소 차원에서 기업도시를 전북 서해안에 건설해야 한다는 지역여론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현대차의 울산, 포스코의 포항과 광양 등이 기업도시에 근접한 사례로 알려져 있으며, 삼성전자의 LCD(충남 아산), LG필립스LCD의 복합디스플레이단지(경기 파주) 등이 있다. 하지만 전북은 국내 500대 기업 본사가 불과 7개에 만족하고, 이들 기업의 매출액 비중은 전국대비 0.4%에 그치는 등 사실상 ‘거대기업들의 불모지대’나 다름없어 이번 기업도시 조성을 통해 정부 차원의 균형발전과, 재계의 소외지역 진출을 꾀하는 방안이 거국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중소기업인 K씨는 “대기업 기반이 가장 취약한 전북에 기업도시가 들어설 경우 대기업과의 밀착도 형성은 물론 균형발전의 최대효과를 낳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