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완주 총선 보이콧 파문
김제·완주 총선 보이콧 파문
  • 승인 2004.03.01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구 통폐합에 지역민·정치권 강력 반발
 국회 선거구획정위가 지난 28일 임주·임실 선거구를 분할, 각각 김제와 진무장 선거구에 통폐합키로 결정한데 대해 지역 정치권은 물론 주민들이 선거 거부운동에 돌입키로 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선거구획정위는 이날 전주완산, 익산의 분구와 함께 완주·임실 선거구를 분리해 김제·완주, 진무장·임실 선거구로 통폐합 하는 등 현재 227개인 지역구를 242개로 15개 늘리는 조정작업을 마무리하고 2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처리키로 했다.

그러나 선거구획정위는 이날 지역출신 장성원의원(김제)이 김제·완주 통합에 강력히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확정해 ‘정치적 음모’라는 비난까지 사고 있다.

특히 김제, 완주지역 주민들은 획정안 전면 백지화와 함께 책임자 정계은퇴 등 서명운동과 선거 거부시위 등을 통해 새 선거구획정을 저지한다는 입장을 천명, 게리맨더링 선거구획정에 대한 반발이 커지고 있다. 김제시의회와 주민들은 2일 국회를 항의방문, 김제·완주선거구 획정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선거 거부운동에 돌입키로했다.

완주군의회도 1일 기자회견을 열어 “통폐합 대상 선거구는 손을 대지않고 엉뚱한 선거구를 쪼개는 것은 정치권의 폭거”라며“선거구가 종전대로 환원되지 않으면 투표거부 등 강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반발했다.

자치단체와 총선주자들도 “현역의원들의 나눠먹기식 밀실담합에 의한 신종 게리맨더링”이라며 비난에 가세했다.

곽인희 김제시장은 지난달 29일 성명을 내고 “11만 김제시민을 우롱한 선거구획정을 규탄하고 낡은정치인 퇴진과 새 선거구 저지투쟁을 벌여 나가겠다”고 천명하고 “지역정서와 특성이 다른 두 지역을 통합하면서 여론수렴을 위한 공청회도 거치지 않은 것은 원인무효”라고 밝혔다. 김제시의회는 2일 국회를 방문해 항의성명서를 발표하고 김제시민과 함께 단일선거구가 획정될 때까지 투쟁하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과 열린우리당 김제지구당도 “지리적, 역사적, 문화적으로 라든 두 지역을 통합한다는 것은 최악의 게리맨더링”이라며 정치권을 강력히 규탄했다. 양당 지구당 당원들도 전북도지부를 항의 방문하고 나눠먹기식 담합으로 선거구를 조정한 책임자의 공개사과 요구와 함께 2일 국회에서의 선거구획정안 처리를 저지키로 했다.

이병주기자, 완주=배청수기자, 김제=방선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