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전북유치 최대 호기
공공기관 전북유치 최대 호기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3.0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대상지역에 충청권이 제외될 것으로 보여 전북유치의 최대 호기를 적극 활용할 ‘포저티브 전략’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2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투자기관의 지방 이전을 마무리 짓기 위해 이달 중순까지 투자기관들로부터 충청권을 뺀 나머지 이전 희망지역을 받아 총선 뒤 이를 조정, 확정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240개에 달하는 대부분의 투자기관·연구원 등이 수도권 인근으로 옮기는 것 아니냐는 당초의 우려를 떨치고 전국으로 분산 배치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충청권 이전 불허 방침이 알려지면서 공공기관들이 차선책으로 수도권과 조금이라도 가까운 전북과 강원지역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양 지역간 알짜기관 유치 혈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실제로 주택공사의 경우 당초 아산 신도시 이전을 희망했으나 가이드라인이 알려지면서 전북과 강원지역을 후보지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다른 기관들도 서해안 고속도로 개통 이후 수도권과 접근성이 뛰어난 전북과, 수도권에서 가까운 강원 등을 놓고 저울질을 할 것으로 보여 전북만의 차별화된 유치전략이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또 경부고속철도 개통 등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에 진입함에 따라 영남권도 공공기관 유치의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어 전북도와 시·군간 긴밀한 연계와 파격적인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북도는 이와 관련, 수도권의 33개 공공기관 유치를 토대로 ‘플러스 알파’를 더하는 이른바 ‘33+α 전략’을 세우고 공공기관 설치 부지와 직원을 위한 교육여건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도의 한 관계자는 “공공기관 유치와 대기업 끌어오기를 상반기 중 도정의 핵심현안으로 삼아 총력전을 경주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