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향식 공천제 잇단 부작용
상향식 공천제 잇단 부작용
  • 이병주 기자
  • 승인 2004.03.04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과 열린우리당 등 각 정당이 오는 4월 총선에 출마할 후보자를 뽑기 위해 여론조사와 국민참여경선이란 상향식 공천제를 도입했으나 시민들의 무관심속에 조직선거가 활개를 칠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따라 무작위 표본추출 방식의 선거인단 표준화작업에서부터 후보의 철저한 검증을 위한 정책·정견토론회 확대, ‘지역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민과 진성당원의 참여확대 등 보완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3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가 총선 후보자를 속속 확정하는 등 공천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민주당은 전주완산을의 경우 합동유세와 여론조사를 통한 절충형경선을 실시해 총선후보자를 선출키로 했다. 전주덕진과 남원순창은 후보자 청문회 뒤 여론조사를 통해 공천자를 확정할 방침이다.

 열린우리당은 전주완산을과 익산갑에 대해 오는 13일 국민참여경선으로 총선후보자를 선출할 예정이다.

 하지만 혈연, 학연, 지연을 총동원한 선거운동이 펼쳐지면서 여론조사 방식의 경우 후보자들이 지인들에게 외출시 핸드폰으로 전화착신을 돌려 놓도록 당부하는 등 경선규정을 교묘하게 이용하고 있는가하면 상대당 지지자들이 역선택을 할 우려가 높아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국민참여경선도 마찬가지다. 800여명 안팎으로 선거인단이 구성되면서 조직력을 갖춘 후보자들이 연줄을 동원해 선거인단 잡기에 나설 경우 금품, 향응제공의 소지를 안고 있다.

 또 낮시간대를 이용한 선거인단 표집으로 직장인들이 다수 배제되고 3∼4일전 선거인단 공개에 따른 친인척 및 동창회 등 조직이 활개를 치는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정치권관계자는 “현재 각 정당이 추진중인 상향식 공천은 구색맞추기식 무늬만 상향식”이라며 “후보검증 차원에서 시민단체나 중앙당의 적절한 개입을 통해 정책 토론회를 유도하는 등 단기적 보완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