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결혼 大 사기극
<신간>결혼 大 사기극
  • 강영희 기자
  • 승인 2004.03.07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남편이 그런 사기꾼일줄은 꿈에도 몰랐다.”

 결혼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일까? 결혼은 자유를 구속하고 의무와 책임만 지우는 짜증나는 제도일까? 차라리 동거를 하거나 자유 연애를 하면서 쿨하게 사는게 좋을까?

 하지만 콩깍지 씌어 한 결혼이라면, 어차피 해야 할 결혼이라면 그 이야기는 달라진다.

 MBC 공채 탤런트에서 스튜어디스, 옷장사 등을 거쳐 아·나·기(아줌마는 나라의 기둥)운동을 이끌며 이 땅 아줌마들의 거듭남과 사회 참여를 주장해온 김용숙씨가 신간 “결혼 大 사기극”(도서출판 글로세움·9천원)을 펴냈다. 그는 저서를 통해 결혼의 허구와 사기적 속성, 사기극으로 시작된 결혼을 행복으로 풀어가는 방법을 명쾌하게 설명해주고 있다.저자는 결혼 후 사기를 당한 분함으로 3개월동안 하루도 쉬지 않고 눈물을 쏟았다. 하지만 이 사기극의 각본 역시 스스로 쓴 것이고 주인공도 자청해서 한 것이다. 25년이 넘는 결혼생활에서 저자가 얻은 결론은 어차피 스스로 선택한 바에 서로에게 바라는 것 없이 각자 신나게 싸우고 부딪치며 살자는 것이다. 싸움을 통해 더 많이 두들겨 맞고 더 많이 배워서 성숙해지자는 것이다.

 결혼은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보다 더 성장하기 위해서 인내, 용기, 희생, 기다림, 보살핌, 헌신 등 결혼하지 않으면 결코 배울 수 없는 인생의 가치에 도전하기 위해서라고 저자는 말해주고 있다.

 페이지 한장, 문장 하나하나에 고민의 흔적이 묻어나는 김용숙의 글은 단순무식을 넘어 경쾌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