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도지부 돈가뭄
정당 도지부 돈가뭄
  • 이병주 기자
  • 승인 2004.03.08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을 30여일 앞두고 도내 각 정당 전북도지부가 심각한 돈 가문에 시달리고 있다.

 중앙정치권의 불법 대선자금 문제로 여·야 국회의원들이 구속되면서 ‘정치자금’ 모금이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의 경우 올 1월부터 각 지구당에 전달되던 중앙당보조금이 중단됐다. 도지부의 경우 상당수 지역에서 총선후보들이 확정됐지만 이들의 출마여부가 불투명해 후원금 모금을 할수 없는데다 지역사정상 도지부 차원의 후원금 모금은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어 당 살림을 꾸려가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앙당도 “이번 총선에서는 중앙당의 지원을 기대하지도 말라”며 난색을 표하고 있어 여간 고민이 아니다. 단지 원내 다수당인 만큼 후보 등록후 국고보조금이 지급되면 일부 지원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도지부도 지난해 7월 분당 사태 이후 중앙당의 지원이 끊겨 심한 갈증을 보이고 있다.

 어쩔 수 없이 총선 후보들을 도지부 부지부장으로 위촉, 당비를 내도록 해 운영경비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태부족한 상황이다.

 도지부 후원회 역시 출마 후보들의 후원금 모금 계획을 감안해 생각조차 못하고 있어 대책이 막연한 상황이다.

 그동안 선거때면 관례로 이루어졌던 후보들의 선거기탁금 지원도 이번에는 없을 것이라는게 중론이다.

 이같은 처지는 공천자들도 마찬가지여서 총선 실탄부족에 애를 태우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지난 1월 현역의원들이 갹출해 도지부를 출범시켰지만 여유자금이 없기는 다른당과 다를바가 없다.

 총선이 30여일 앞으로 다가오자 부지부장단 등의 당비 납부를 독촉하고 있지만 뾰죽한 대책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우리당은 다수의 유권자가 소액을 후원하는 방식을 추진해 당세 확장과 유권자 표심 잡기를 동시에 전개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