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수능 강의 가능할까
EBS수능 강의 가능할까
  • 이보원 기자
  • 승인 2004.03.09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의 2.17 사교육비 경감 대책의 핵심은 교육방송(EBS)의 수능 강의다. 교육부는 개인과외나 학원수강으로 쏠리고 있는 사교육을 EBS의 수능강의와 수준별 이동수업등으로 흡수,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대폭 경감하겠다는 복안이다.

 교육부의 의지는 확고부동하다.

교육부는 우선 11월 실시되는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4월 1일부터 시작되는 교육방송(EBS) 대학수학능력시험 강의 내용을 상당 부분 출제할 방침이다.

안병영(安秉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4일 정강정(鄭剛正)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과 고석만(高錫晩) EBS 사장을 만나 EBS 강의 내용과 수능 출제를 적극적으로 연계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부총리는 ‘EBS 수능 강의를 들은 수험생들이 수능 문제를 푸는 데 전혀 어려움이 없도록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EBS가 최대한 노력하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2.17사교육비 경감대책이 발표된 이후 교육부가 EBS 강의 내용에서 올해 수능 문제를 대거 출제하도록 해당 기관에 직접 지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수능 예비 수험생들은 EBS 강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수능에서 높은 점수를 올릴 수 있게 됨에 따라 EBS수능 강의에 대한 학부모와 고교생들의 관심을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또 공교육의 불신속에 사교육 의존 일변도의 교육환경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교육부는 EBS 강의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실력 있는 강사진을 확보해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는 한편 위성방송 시청과 인터넷 사용 시설을 확충하고 EBS 강의 교재를 원활하게 보급하기로 했다.

EBS 평가위원과 교육부 실무진은 최근 회의를 갖고 ▲일선 학교의 낡은 PC와 TV를 교체하고 ▲현재 512KB인 EBS 인터넷 속도를 2MB로 4배가량 높이며 ▲고교 3학년생 자녀를 둔 도서벽지 저소득층 1만가구에 무료로 위성수신기를 보급하기로 하는 등 세부 방안을 확정했다.

교육부와 EBS는 20일경 위성방송과 인터넷을 통하여 강의 시험방송을 실시해 미비점을 최종 점검할 계획이다. 전북도 교육청도 EBS수능 수강에 대비해 일선학교의 수강시설을 점검하는등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하지만 교육부가 심혈을 기울여 EBS수능 강의를 준비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위성방송 수신기나 유선방송 설치, 인터넷 속도 증강등 방송에 대비한 준비는 안이하고 허술하기 짝이 없다.

 도교육청이 EBS 수능강의 및 인터넷강의에 대비, 각급 학교 기반시설을 점검한 결과 위성방송 수신기 및 유선방송 설치, 인터넷 속도 증강을 위한 설비 등 필요한 예산이 11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755개교 가운데 방송시청이 불가능한 초등 234개교를 비롯해 중학교 96개교, 고교 64개교 등 411개교에 유선방송을 설치할 경우 기본시설비 3만3천원과 추가부담 1대당 1만1천원과 월 1대당 5천5백원의 사용료를 내야한다.

또 위성방송 수신기를 설치할 경우 11만9천원이 소요돼 당장 4천8백만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더욱이 EBS 방송은 수준별 강의 중 중급과정만 방송하게 돼 초·고급과정은 인터넷 동영상 강의가 절대 필요하게돼 통신속도 증가비용 등 엄청난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BS수능 강의가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시스템 구축이 발등의 불이 되고 있지만 도교육청내에서도 서로 다른 엇박자가 나오며 수능 수강 준비가 삐걱거리고 있다.

 교육청 고위관계자는 우선 당장 문제가 되는 학교는 고교 64개교인데 대당 11만원씩인 위성수신 셋톱박스를 설치하면 현재 일선 학교에 갖춰진 TV로도 EBS수능 강의 수강의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또 현재 2메가급인 인터넷 속도를 10메가급으로 증강하면 EBS수능 강의를 인터넷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그 비용도 8천900만원 정도면 해결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해당부서의 설명은 전혀 다르다. 실무관계자와 일선학교들은 위성로 방송하는 EBS수능강의는 별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일선학교에서 위성 EBS수능강의 시간에 맞춰 방송을 시청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학교나 학생 개개인이 필요한 시간에 EBS수능 강의를 활용할 수 있도록 VOD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터넷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는 것.

 그러나 현재의 인터넷 시스템으로는 화면이 끊어지거나 영상 속도가 느려 EBS수능 강의를 제대로 수강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임시방편으로 일선학교에서 수능강의 비디오 테이프를 구입해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지만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EBS수능 강의를 인터넷으로 전송할 수 있는 시설을 점검하고 있지만 여기에 필요한 비용마저 아직 정확히 산정되지 않고 있다고 말해 인터넷 증강에 적지않은 비용이 소요될 것임을 내비쳤다.

 또 각 가정에서 고교생들이 EBS수능 강의를 수강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구입과 인터넷 가입비, 수능강의 수강료등을 부담해야하기 때문에 저소득층 학생들에게는 자칫 그림의 떡이 될 우려를 낳고 있다.

 교육부와 도교육청이 학부모와 일선교육현장의 우려를 씻고 얼마나 완벽한 EBS수능 수강 대책을 마련한뒤 방송에 돌입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e-Learning]교육부가 사교육비 경감대책으로 내놓은 e-Learning은 크게 EBS방송을 활용한 교육활동 지원과 사이버 학습체제 활용 교육으로 분류된다.

 EBS방송을 활용한 교육활동 지원은 EBS수능방송 강의를 시청함으로써 사교육을 받지 않고 학교수업과 EBS방송 청취만으로 수학능력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비해 모든 학교에 EBS 수신시설을 설치하고 EBS수능강의 컨텐츠는 4월1일부터 동시접속자 11만8천명 수준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수능강의는 수준별(초·중·고급)로 제작되어 서비스 되고 보충학습과 심화학습자료는 인터넷(VOD자료)으로 서비스 할 예정이다.

 중급 학습자료는 EBS위성방송채널로 방송되며 중급학습강의는 TV를 이용하거나 비디오 테이프로 녹화 활용이 가능하다.

또 사이버 학습체제 활용 교육은 학생들이 학교 및 가정에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수준별 개별학습 콘텐츠를 개발 제공해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인터넷을 활용한 e-Learning의 활성화로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자율학습이 가능하고 도시 및 농어촌, 독서벽지 학생들에게 우수한 보충 및 심화 학습 기회를 동일하게 제공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EBST수능강의와 사업버 학습자료를 활용한 e-Learning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위성방송 수신 시설 설치등 인프라 구축이 급선무지만 사실상 시설 책임을 학교에 떠넘기고 있고 예산확보가 안됐다는 점이다.

 도교육청은 4월1일부터 실시되는 EBS수능강의를 앞두고 각급학교는 자체예산으로 유선방송 또는 위성 방송수신기(셋톱박스)및 안테나를 이달 23일까지 완료하도록 하고 있다.

 또 프로젝션 TV도 예산의 범위내에서 고교에 우선보급하고 시급을 요하는 영상매체는 학교의 자구노력에 따라 차등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학교에서 녹화에 필요한 VTR 및 비디오 테이프 구입한뒤 인적 물적 여건 보강해 학교에서 비디오테이프로 녹화해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자율학습 ebs수능 사이버 학습 희망자만>

전교조 전북지부는 9일 ‘전북교육청의 사교육비 경감 대책’과 관련한 입장 성명을 통해 자율학습과 EBS시청, 사이버 학습은 희망자만 실시해야하며 희망자는 개별적 컴퓨터 활용이 가능한 컴퓨터실 등 별도특별실을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감독교사의 수당은 도교육청 예산으로 지급하며 EBS시청자 및 사이버 학습자와 자율학습자에게 일체의 비용을 징수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전북지부는 또 교육과정상의 교과수업을 수준별 보충수업으로 해서는 안되며 부득이 보충수업을 할 수 밖에 없는 학교는 강좌운영등의 결정 과정에 학생과 학부모 대표 의견을 반드시 반영, 심의해야 하고 수준별 보충학습을 이유로 교육과정상의 특별활동이나 재량활동을 변칙운영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또 교육과정에 방해가 되는 0교시 수준별 보충수업과 -1교시 EBS시청 및 사이버 학습을 해서는 안되며 교육청과 교원단체, 학부모단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편법 운영점검반을 구성 상설 운영하자고 제안했다.

 전교조는 특히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컴퓨터 및 인터넷 통신비 등의 지원 사업을 즉각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