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획정 파문 확산
선거구획정 파문 확산
  • 이병주기자
  • 승인 2004.03.09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적 음모 때문에 최악의 게리맨더링이 저질러졌어…”

9일 국회 본회의에서 김제·완주, 임실·진무장 선거구안이 확정되자 김제, 완주, 임실 등 해당 지역 주민들이 크게 분노하고 있다.

이들은 “무진장선거구를 살리기 위해 단독선거구 유지가 가능한 완주·임실선거구를 공중 분해해 김제·완주, 진무장·임실로 묶었다”며 지리적, 정서적, 문화적, 역사적으로 서로 다른지역들을 한데 묶어 새 선거구로 만든데 대해 ‘정치적 음모론’까지 제기했다.

김제 주민들은“우리의 의사와는 전혀 무관하게 선거구획정이 이뤄진만큼 선거 거부운동을 강력하게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특히 “이번 선거구획정은 특정치인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김제시민들의 권익을 짓밟은 ‘개악중의 개악’”이라고 비난했다.

또 “특정 정당과 후보들에게 유리하도록 단일선거구인 김제시를 상식과 원칙에 어긋나면서 완주군과 멋대로 통합했다”고 지적하고 김제선거구의 역사성을 언급하며 “지난 9대부터 12대 총선까지 생활권이 비슷한 정읍, 부안선거구와 통합은 했어도 완주와는 단 한번도 없었다”며“정치권이 주민들을 완전 무시한만큼 큰코 다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완주지역도 발칵 뒤집어졌다. 전날 국회앞 군민총궐기대회까지 벌여가며 현 선거구 존치를 강력하게 요구했음에도 김제·완주 선거구가 결정되자 주민들은 “완주의 정체성을 훼손하고 군민의 자존심을 짓밟았다”며“총선거부 운동이라는 국민적 저항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유성남 완주군 자율방범대연합회장은 “특정 정치인을 위한 특정인 맨더링으로 받아들수 밖에 없다”며“10만 완주군민들의 자존심을 짓밟는 행태로서 강력히 저항할 것이다”고 천명했다.

총선 입지자들도“완주와 김제는 실질적으로 지역의 동질성이 전혀 없는 곳으로 앞으로 소지역주의가 걱정된다”며‘숫자 맞추기식 획정’과 자기 욕심만을 채운 정치인들의 각성을 촉구하고 “지역간 갈등과 후보자들 갈등, 그리고 국민과 정치권 갈등에 대한 모든 책임을 누가 어떻게 짊어지고 가야하는지 의문스러울 뿐”이라고 개탄했다.

임실 주민들은 “군민의 정서를 무시하고 당리당략에 따라 결정된 선거구획정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임실군은 인근 남원,순창과 인접해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가져와 지난 제15대 총선까지는 한 선거구로 선거를 치러왔으나 지난 16대 총선땐 지역정서가 다른 완주로 통합돼 임실군민들은 후보자들에 대한 뚜렷한 검증도 없이 국회의원선택을 강요를 당했었다”면서“이번 선거구획정도 마찬가지인만큼 3만4천여 군민이 적극 동참해 투표 거부운동 등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선거구획정은 철저하게 주민 의사가 무시된채 이뤄진만큼 강한 저항이 뒤따를 것으로 본다”며“주민은 안중에도 없고, 자신의 출세길에만 눈이 먼 정치인들은 진정으로 각성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