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총선 거부운동 전개
주민 총선 거부운동 전개
  • 이병주, 전형남기자
  • 승인 2004.03.09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완주, 임실·진무장' 최종 확정
 17대 총선의 ‘게임의 룰’인 선거법 개정안이 9일 국회에서 통과됐으나 김제·완주, 진무장·임실 선거구 획정에 대해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 선거 거부운동에 돌입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국회는 9일 오후 본회의에서 현행 소선거구제를 유지하고 국회의원정수를 299명(지역구 243명, 비례 56명)으로 지금보다 26명 증원하며 사상 처음으로 1인2표제를 도입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재석의원 169명 중 찬성 116, 반대 31, 기권 22명으로 통과시켰다.

  이날 본회의에선 선거법 표결에 앞서 지난 2일 논란이 됐던 도내 선거구 재조정을 골자로 한 ‘양승부 수정안’을 재표결했으나 표결결과 재석 167명 중 찬성72, 반대 65, 기권 30명으로 찬성이 반대보다 많았으나 재석 과반수(84명)를 넘지못해 부결됐다.

  이에따라 도내의 경우 전주완산과 익산이 각각 갑·을로 분구되고, 김제·완주, 임실·진무장 선거구가 새로 획정돼 선거구는 현재 10개에서 11개로 늘어났다.

 그러나 김제, 완주, 임실지역 주민들이 특정인을 위한 게리맨더링이라며 선거보이콧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들은 지리적, 정서적 이질감으로 인해 선거구 통합이 어려운 김제와 완주, 임실과 진무장을 각각 하나의 선거구로 묶어 선거를 치르도록 한 것은 일부 정치인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획정된 것이라며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특히 김제 주민들은 인구하한선에 미달한 진무장을 놔두고 독립선거구인 김제를 완주와 통합한 비상식적이고 반헌법적인 선거구 획정으로 11만 주민들의 자존심이 무참하게 짓밟혔다면서 선거 거부운동을 적극 펼쳐 나갈 것임을 천명했다.

 완주 군민들도 국회가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선거구를 획정한만큼 거센 저항에 부딛칠 것이라며 총선 투표거부 등 보다 조직적인 저항을 펼쳐나가겠다고 경고했다.

  임실군민들도 임실·진무장 선거구의 법정인구수는 11만여명으로 농촌인구가 감소되는 추세임을 감안하면 오는 18대 총선시 다시 선거구를 조정해야 하는 등 근시안적이고 불합리한 선거구획정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특정 정치인을 위한 ‘특정인 맨더링’으로 받아들수 밖에 없다며 아무런 문제가 없는 완주·임실선거구를 분리한 진무장에 통합한 것은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일일뿐만 아나라 군민들의 자존심을 짓밟는 행태로서 강력히 저항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