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전면파업을 선택한 배경
레미콘 전면파업을 선택한 배경
  • 한성천 기자
  • 승인 2004.03.10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미콘 판매가격을 놓고 도내 레미콘업체들이 ‘전면파업’이란 초강수를 선택했다.

 날씨가 풀리면서 도내 건설현장의 공사가 본격적으로 재개되는 시점에 돌연 레미콘업계가 ‘전면파업’이란 카드를 꺼내들며 외친 소리는 “더이상 적자운영을 못하겠다”는 것이다.

 전북레미콘협동조합(이사장 김용태)은 10일 코아호텔에서 임시총회를 갖고 회원사들의 경영악화 타개책을 논의한 결과 1단계 ‘3일간(15∼17일) 전면파업’, 2단계 ‘현장별 장기투쟁’ 안을 선택했다.

 레미콘업계의 파업배경은 근원적으로 도내 레미콘업체간 과당경쟁에서 비롯된 것으로 업계 스스로 자평했다.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도내 영세 레미콘업체들은 안정적 판매방법으로 1군 대형건설업체들을 선호, 기존 납품가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하면서 동종업체들과 출혈경쟁을 벌여왔다. 그 여파로 공급가격은 원가선(原價線)을 내려가는 하향곡선을 그려왔던 것. 또 1군 대형건설업체들은 이를 이용, 과당경쟁을 부추겼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현장별로 적게는 2개사, 많게는 5개사 이상의 레미콘업체로부터 공급받는 것을 이용해 가격인하를 부추겼다는 것이 레미콘업계의 주장이다.

 결국 적자운영을 자초했던 레미콘업계가 올들어 공생(共生)의 방법으로 공동파업을 선택하기에 이른 것이다.

 레미콘 판매가격은 현장별로 차이가 있지만 전주·완주지역의 적정가격비율은 표준단가의 76%로 보고 있다. 그러나 현재 납품가격은 이보다 5∼10%포인트가 낮은 65∼70% 선에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태 이사장은 “전북지역 레미콘가격은 지난 97년에 지정한 단가표를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어 레미콘업체 경영악화는 예상된 일이며 특히 1군 대형건설업체들이 지역 레미콘업계의 어려움보다는 자사의 비용절감에만 급급해 우리의 요구를 거절하고 있다”며 “전면파업에도 개선되지 않을 경우 현장별로 장기투쟁을 벌일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북레미콘협회는 3월 1일부터 각 현장별로 레미콘가격 적정비율로 조정협의를 벌여왔으나 건설업체들의 거부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