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탄핵안 표결 안팎
국회 탄핵안 표결 안팎
  • 승인 2004.03.12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박관용(朴寬用) 국회의장이 경호권을 발동한 가운데 12일 오전 무기명 비밀투표에 전격 부쳐졌다.

박 의장은 이날 오전 11시 5분께 경위들을 대동하고 본회의장에 입장했고, 경위들은 의장석에서 농성중이던 열린우리당 의원들을 한명씩 본회의장 밖으로 한명씩끌어냈다.

이 과정에서 우리당 의원들과 경위들, 야당의원들간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져 본회의장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의장석에 오른 박 의장은 열린우리당 의원들을 향해 "계속해서 난동을 피우면퇴장을 명하겠다"고 언급한 뒤 그래도 열린우리당 의원들의 항의가 계속되자 "다시경고한다. 의장이 경위권을 발동하지 않도록 해달라"며 원만한 의사진행 협조를 요청했다.

이어 오전 11시 21분께 박 의장은 "탄핵소추안을 상정한다"며 의사봉을 3차례두드렸고 야당의원들은 박수를 치며 환영했다.

박 의장은 당초 조순형 대표가 발표키로 했던 탄핵소추안 제안설명을 "유인물로대체한다"면서 곧바로 무기명 투표를 선언했다.

박 의장은 김학송, 서병수, 안택수 의원 등을 감표요원으로 지명하고 의사국장의 투표방식 설명을 진행토록 해 투표를 강행했다.

본회의장에 남아 있는 김근태 원내대표 등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국회해산"을주장하며 표결중단을 요구하자 박 의장은 "의장은 의원들 다수의 의견을 투표에 반영토록 하는 게 임무"라며 열린우리당 의원들의 자제를 당부했다.

 0...정동영 의장을 비롯한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투표가 진행되는 동안 내내 오열하거나 `기표를 중단하라' `쿠데타를 중단하라' 등 구호를 외치는 등 격렬하게 항의했으나, 투표 자체를 막지는 않았다.

야당의원들은 의장석 오른편 국무위원석 쪽에 있는 기표소 주변에 열린우리당의원들을 밀쳐두고, 반대편에 있는 기표소만을 이용해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가 신속하게 진행되면서 대다수 야당의원들이 기표소 출입문 커튼을 그냥열어둔채 투표를 하자,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공개투표가 아니냐"고 항의했고, 이후야당의원들은 커튼을 닫고 투표를 진행했다.

본회의장밖으로 밀려나간 유시민 천정배 송영길 의원 등은 당 사무처 당직자들의 지원을 받아 본회의장 재진입을 시도했으나, 국회 경위들과 민주당 사무처 당직자들이 가로막아 격한 몸싸움을 벌였다.

유시민 의원 등은 `국회해산', `의원입장' 등의 구호를 외치면서 줄기차게 본회의장 재진입을 시도했지만, 경위들에 가로막혔다.

양측의 협의끝에 의원들만 본회의장에 입장토록 길을 터주기로 했으나, 이부영홍재형 의원 등 6명의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표결이 다 끝났는데 들러리 설 일 있느냐"며 입장하지 않았다.

암투병중인 강창성 의원은 이날 앰뷸런스를 이용해 등원한뒤 휠체어를 타고 본회의장에 입장, 투표에 참여했다.

 이날 투표에는 한나라당과 민주당 의원들 이외에 자민련에서 이한동, 김학원,정우택, 정진석, 안대륜 의원 등이 투표에 참여했고, 국민통합21 정몽준(鄭夢準) 의원도 투표에 참여했다.

이날 투표에는 열린우리당 의원들을 제외하고 195명이 투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탄핵안이 상정된 지 35분여가 지나자 대부분의 의원들을 마쳤다.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의석에 서서 "3.12 쿠데타를 중단하라"고 손을 올리며 구호를 계속 외쳐댔다.

열린우리당 배기선 의원은 단상에 올라가 마이크가 꺼진 상태로 발언권도 얻지않은 채 "국민의 정권을 여러분이 죽이고 있다.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고,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박수로 호응했다.

 박 의장은 오전 11시50분께 투표 종료와 개표를 선언했다.

이와동시에 국회 경위들은 투표함을 의장석 옆쪽 민주당 의석 앞으로 옮겨가 명패함 확인에 이어 개표작업에 들어갔다.

개표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야당 의원들과 국회 경위들은 투표함을 둘러싸고 열린우리당 의원들의 진입을 차단했다.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공개투표 무효"라고 구호를 계속 외쳐댔다.

박 의장은 "명패함 수는 195개"라고 선언, 이날 열린우리당 의원들을 제외하고195명이 투표했음을 확인했다.

열린우리당 김근태 원내대표는 개표가 진행되는 동안 본회의장 기자석을 향해 "애국가를 부르자"며 기자들의 동참을 호소하기도 했다.

개표작업이 마무리될 즈음 한나라당 이병석 의원은 머리 위로 크게 원을 그려보이며 가결 가능성이 높음을 의석에 앉아 있는 동료의원들에게 전했다.

같은 당 이방호 의원은 양손을 벌린 채 환호를 외쳤으나 다른 의원들은 반응을자제했다.

이어 박 의장은 "투표결과를 발표하겠다"면서 "195표중 가 193표, 부 2표로 헌법 제65조에 의해 탄핵안이 가결됐음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이 때 야당 의원들은 박수를 치며 환호했고,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구두와 명패,서류뭉치 등을 의장석을 향해 던지며 격렬히 항의했고 경위들은 몸을 던져 이를 막았다.

박 의장은 오전 11시56분께 산회를 선포한 뒤 "대한민국은 어떤 일이 있어도 전진해야 한다"고 마지막 말을 남긴 뒤 국회 경위들에 경호를 받으며 본회의장을 빠져나갔다.

열린우리당 송석찬 의원은 투표함과 명패함을 들어서 본회의장 바닥에 내동댕이쳐 부순 뒤 바닥에 주저앉아 손으로 땅을 치며 통곡하기도 했다.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본회의장 의장석 앞에 모여 서로 부둥켜 안고 눈물을 흘리며 애국가를 부르는 등 탄핵안 가결에 항의했다.

김부겸 의원은 마이크를 붙잡고 눈물을 흘리며 "국민 여러분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국민들앞에 사죄하는 큰 절을 올리겠습니다"라고 말하자 다른 열린우리당의원들도 이에 동참, 바닥에 무릎을 굽혔다.

탄핵안 가결이 선언되자 본회의장 밖에 있던 한나라당과 민주당 당직자들은 만세를 부르며 환호했고, 열린우리당 당직자들은 바닥에 주져앉아 울음을 터뜨렸다.

열린우리당의 한 당직자는 퇴장하는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를 향해 플라스틱 생수병을 던지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