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전주시의회가 거꾸로 간다
열린 전주시의회가 거꾸로 간다
  • 남형진 기자
  • 승인 2004.03.23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 전주시의회가 거꾸로 가고 있다.’

 지역 주민들의 폭 넓은 여론을 수렴해 올바른 시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동반자로서 ‘열린 의회’를 지향했던 전주시의회가 23일 돌연 얼굴을 바꿔버렸다.

 시의회는 앞으로 일반인 뿐만 아니라 시청 직원 등에 대한 의회 청사 출입을 통제(?)키로 했다.

 시민들의 의사를 대변하겠다는 시의회가 시민들의 의회 출입을 통제한다니 도무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

 시의회는 청사 방문시 방명록에 인적사항을 기록하게 한 뒤 청원경찰의 안내를 받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시청사와 연결된 2층 통로도 폐쇄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시의회가 내세운 표면적인 이유는 일반인들의 무분별한 시의회 출입으로 인한 무질서를 바로잡고 자칫 발생할 수도 있는 각종 서류 도난의 우려를 사전에 예방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같은 시의회의 이유는 궁색한 변명에 불과하다는 거센 비난을 사고 있다.

 실상은 최근 의회가 의결한 일반주거지역 층수와 용적률 완화를 골자로 하는 도시계획조례 개정조례안에 대해 시민들과 환경단체들이 거세게 비난한데 따른 다분히 감정 섞인 조치라는 것.

 더욱이 시청사와 연결된 2층 통로 폐쇄키로 결정한것은 개정조례안 재의을 놓고 집행부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을 표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문제야 어떻든간에 시민들은 “그동안 자유롭게 시민들의 출입을 허용했던 시의회가 갑작스레 이같은 조치를 취한 것은 민의를 대변하겠다는 본분을 망각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며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이같은 시민들의 주장은 의회 청사가 시의원들만의 공간이 아님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시의회는 이를 명심해야 하며 이번 조치는 의회를 사실상 폐쇄적이고 닫힌 공간으로 조성하려는 오해를 받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