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 시대 4대 과제
호남고속철 시대 4대 과제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3.23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열차(KTX)를 타고 호남선 전철화 구간에 들어서면 ‘속도격차’를 확연히 느끼게 된다. 서울에서 광명역까지 시속 300km로 내려오다 갑자기 150km 가량으로 뚝 떨어져 기존의 새마을호와 다를 게 없잖느냐는 불만이 터져 나오게 마련이다.

 그래서 24일 호남선 복선전철화와 고속열차 개통식을 맞아 ‘속도격차’를 해소하는 일이 제 1순위의 시급한 과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KTX를 시승한 사람들은 호남선 전철화 구간과 관련, “광속 스피드 시대에서 구석기 시대로 후퇴한 느낌이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속도격차’의 소외감을 해소하려면 낙후 전북을 위한 별도의 특별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전라선 복선 전철화사업의 조속한 추진이 우선시되고 있다. 정부는 현재 전라선 단선을 전철화한 후 다시 복선 전철화한다는 구상인데, 이는 자칫 예산 중복투자의 우를 범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민들은 “시간에 쫓겨 전라선을 단선 전철화하고 다시 복선화하기보다 차라리 이번 기회에 전라선 노선변경 등 지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신중한 사업추진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세 번째 과제는 익산역 환승체계 구축을 들 수 있다. 익산·광주 등을 경유하는 호남선 고속열차가 오는 4월 1일 개통되면 전주·남원 등 전라선 역세권의 이용객들은 고속열차를 이용할 경우, 익산역에서 열차를 바꿔 타야 한다. 하지만 고속철 출발 시간과 전라선 열차의 익산역 도착시간이 서로 맞지 않아 승객들이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하거나 짧은 시간에 열차를 갈아타야 하는 등 환승 체계의 문제점 발생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또 열차를 이용하지 않고 시외버스를 이용해 익산역으로 가려 해도 익산역의 버스 정차문제가 익산시와 전북도간의 이견으로 해결되지 않아 고속철 역세권 외에 거주하는 도민들은 상당한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 네 번째 과제는 입체적 균형발전 대책이다. 정부와 전북도의 할 일이 서로 다르겠는데, 우선 정부가 고속철도 시대의 균형발전 대책을 더욱 철저하게 재검하고 입체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문가들은 고속철도 시대가 수도권 집중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서슴지 않고 던지고 있다.

 실제로 국토연구원이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접근도 변화와 지역간 인구이동 등을 분석한 결과 고속열차 정차역이 있는 지역과, 경제력 규모가 큰 지역일수록 순인구 유입 규모가 클 것으로 전망됐다. 이 분석은 자칫 고속철도 시대 개막이 빈익빈 부익부의 불균형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로 해석된다. 따라서 정부 차원의 수도권 공공기관 신속이전, 낙후지역 현안 최대한 지원, 지방의 관광거점화 대거 투자 등이 후행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