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노 도내 지부 딜레마
전공노 도내 지부 딜레마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3.24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정당 지지를 결정한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의 산하 도내 지부들이 향후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전공노는 지난 23일 오후 충북 청주시민회관에서 대의원 4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중앙대의원대회에서 채택한 특별결의문을 통해 민주노동당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도내 지부들은 본조(전공노)의 방침에는 동의하되 시민들의 정서 등의 문제를 감안, 조합원들의 의견을 재차 묻는 등 신중한 행보에 나서고 있다.

 전공노 전주시지부의 오광진 지부장은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정당을 지지한다는 본조의 결정에는 뜻을 같이 할 것”이라면서도 “구체적인 실천지침에 대해선 조합원들의 의견을 모아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순창군지부는 24일 오후 6시30분에 모처에서 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세부 실천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도 했다. 이 지부의 설인환 지부장은 “정치참여의 구체적인 행동지침이 나와있지 않은 만큼 조합원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향후 행보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남원시지부의 김성술 지부장권한대행도 “본조 차원의 결정에 대해 650여 조합원들이 자세히 알지 못하는 만큼 회의를 하고 의견을 청취한 뒤 향후 실천사항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공노 산하 도내 지부들이 신중한 행보에 나서고 있는 것은 정부의 강력대처 방침에다 공무원 정치참여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전공노 방침과 관련, 각 단체장들에게 소속 공무원과 공무원단체의 활동 중 위법 여부가 추가로 확인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관계자 문책이나 검경 고발 등 엄정히 조치토록 지시했다. 전북도의 한 관계자는 “현재 공무원직장협의회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설립된 직장협의회는 노동조합이 아닌 일반단체로, 일체의 정치활동을 할 수 없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