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 스타훈련 프로그램 도입
전주대, 스타훈련 프로그램 도입
  • 이보원 기자
  • 승인 2004.03.2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대학교가 국내최초로 대학생활을 포인트화해 점수에 따라 장학금 지급과 취업추천 등을 차등적용하는 스타훈련 프로그램을 도입, 화제다.

 이 프로그램은 종전의 획일적 준거기준을 사용하지 않고 계량화하여 점수별 차등 지원하는 방식으로 자기관리를 하도록 해 자율능력 제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주는 획기적인 제도로 대학생들의 대학생활에 큰 변화가 예고된다.

 특히 생애개발프로그램과 장학제도를 연계, 학생에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해 적극적으로 자신을 키워나갈 수 있는 제도라는 평가다.

 스타 훈련 프로그램은 포인트 시스템과 트랙시스템, 학사지도사제도 등 3가지 독창적인 제도를 도입한다.

 포인트 시스템은 개별프로그램마다 참여에 따른 포인트를 부여하고 취득총점에 따라 인증 포인트와 장학포인트로 구분, 인증서 수여, 해외연수참여기회 부여, 장학금 지급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트랙시스템은 해외현장 체험 트랙, 개인 및 팀 프로젝트 트랙, 자격증 취득 트랙, 외국어향상 트랙, 성적향상 트랙 등 학생들이 자신이 세운 목표를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성취하도록 해 자신감을 키워주는 제도.

 학사지도사제도는 학생들의 인성 학업 진로 등 분야별로 상담과 지도를 담당하여 학생들의 입학에서 졸업까지 지도해 준다.

 스타 훈련 프로그램은 1학년 1학기에 자기이해 프로그램을, 2학기에 진로설계프로그램을 각각 설계하고 해외현장학습 300점, 문화예술체험활동 50점, 개인 및 팀프로젝트 300점, 특기개발활동 50점 등 인정점수를 설정해 구체적 실행 항목별로 세분화된 점수를 부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