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반공사 전북에 유치해야
농업기반공사 전북에 유치해야
  • 승인 2004.03.29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공기업 및 정부 투자기관 지방이전 계획을 발표하자 지방자치단체들이 서로 유치하겠다고 치열한 경쟁을 벌리고 있다. 정치권을 동원하거나 선거공약을 내세워 유리한 입지선점을 위해 온갖 로비를 벌이는가 하면 심지어 주민들의 서명까지 받아가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다는 소문이다.

 그러나 어떤 원칙 없이 약육강식 식으로 이 문제가 이뤄져서는 아니 된다는 것이 우리의 견해다. 과거의 예를 보면 정치력이 우수하고 지역적 배경이 좋은 지역은 보다 좋은 조건의 배정을 받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지역은 찬밥신세가 되기 일 수여서 지금의 지역차별이나 낙후현상을 가속화한 사실을 우리는 상기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이 문제 만큼은 충분한 검토와 객관적 사실을 중시한 후 합당한 결론을 내리는 것이 일의 순서라고 본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기관을 보면 농업기반공사를 비롯하여 농업진흥원 그리고 각종 국가연구기관, 국영기업체, 정부산하 단체 등 수십 개에 이르고 있다. 이 중에서도 농업기반공사의 경우는 전북 김제시와 익산시를 비롯하여 광주시,강원도 원주시, 경북 김천시가 치열한 각축을 벌이고 있다.

 물론 선의의 경쟁을 벌이는 자체에 대해서는 탓할 일이 아니라고 본다. 하지만 너무나 지역이기주의에 집착한 나머지 무조건 끌어오겠다는 발상이나 내 앞에 큰감을 놔야한다는 독점의식은 더 허용되어서는 아니 된다. 이 문제는 그 기관이나 업체가 지역적 정서나 업무적 관계가 밀접한가를 면밀하게 따져서 누가 봐도 한점 의혹도 없도록 결론을 내려야 한다.

 그리고 농업을 관장하는 농업기반공사가 전북을 떠나 산간부인 강원도나 김천시, 대도시인 광주시에 들어선다면 이것은 본래의 취지에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정치적 배정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 산림청이 강원도에 있어야 하고 수산청이 부산에 있어야하는 것과 맥을 같이 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이 문제를 재론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농업기반공사 만큼은 전북에 유치하는 것이 농업발전뿐 아니라 우리 농업의 미래를 위해 마땅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