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당선자 몫이다> 4
<이젠 당선자 몫이다> 4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4.1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계올림픽 논란
 2014년 동계올림픽 전북유치만큼이나 도내 출신 정치권의 힘과 역할이 필요한 것도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2014년 대회 유치 문제는 지난 17대 총선 직전까지 전북과 강원 양 지역 정치권의 최대 이슈로 부상할 만큼 논란의 대상이었다.

 총선이 끝난 현실에서 2014년 대회 유치는 언제든지 양 지역에서 갈등과 논란의 대상으로 떠오를 수 있는 화약고와 같은 현안이다. 하지만 이는 양도간 합의한 약속을 어기고 강원도가 유치경쟁에 참여함으로써 촉발된, 강원도의 덜미잡기로 시작된 논란이어서 지역민들의 반발이 식지 않고 있다.

 도는 지난 97년 동계U대회 등 13개의 국제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대한 인지도 측면에서 무주가 강원도 평창보다 더 높다는 주장이다. 지난 92년부터 전북도가 접촉해온 IOC 위원만 따져봐도 전체 124명 중 무려 72명에 달하고 있다.

 국제 규격의 경기장을 이미 여러 개 확보하고 있고, 활강장 표고차(900m)도 충촉가능하다는 도의 강변이다. 무주(설상)와 전주(빙상)에 기존 경기장이 8개에 달하고 있어 이를 활용할 경우 ‘흑자 올림픽’도 무난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전북도 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는 “기술적으로도 상·하 부문을 확충하여 세계 유수의 활강장으로 보완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도는 이와 관련,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3단계 전략을 확정하고 단계별 유치전에 돌입한 상태다. 우선 올해 상반기까지 1단계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공식시설 기준을 충족하는 경기장 확충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뮬레이션 제작을 통한 각 경기단체의 인증을 받을 계획이다. 또 2단계로 내년 12월말까지 범도민 의지를 결집해나가고, 오는 2005년부터 국내 개최도시 결정까지 3단계로 대한올림픽 위원회(KOC) 등 관련기관·단체와 관계자를 개별접촉, 지지세력 확산에 주력한다는 복안이다.

 이제 남은 과제는 정치권을 중심으로 지역여론을 결집하고, 자칫 가세하기 쉬운 정치적 논리나 입김을 막아내는 등 동의서 원칙에 입각한 유치전이다. 정치권의 힘 거들기가 없으면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지역현안을 풀어가기 위해선 정치권부터 한 마음으로 똘똘 뭉쳐야 한다”며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 문제의 경우 당선자들 손에 놓여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정치권이 뛰어줘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일각에서는 “대한올림픽위원회(KOC)가 확인한 대로 전북에서 2014년 동계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도록 시설기준 등을 IOC의 공인을 받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내는 작업이 성패의 키워드”라며 “이 과정에서 도내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역할이 절대적일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