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당" 전북현안 당론일치부터
"열린 당" 전북현안 당론일치부터
  • 승인 2004.04.19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엊그제 18일, 열린 우리당 당선자들이 열린 우리당 전북 당사에서 당선축하 합동기자회견을 가졌다. 모두가 승자답게 얼굴에 화기가 넘쳐흘렀고 표정도 밝았다. 그리고 한결같이 지역발전과 정치개혁의 선봉에 앞장서겠다는 강한 의지표명도 있었다. 물론 국회의원은 일응국정참여가 그 본맥이다. 그러나 지역발전에도 중대한 책임의 일단이 있으므로 현안적 지역문제를 소원할 수는 없다.

너무나 단도직입적인 표현인지 모른다. 전북은 모처럼만의 호기를 맞았다. 전북이 그 아성이라고 볼 수 있는 열린 우리당이 압승을 거뒀기 때문이다. 그리고 열린 우리당이 전북의 전 의석을 석권하였기 때문이다. 전북 지역발전에 큰 기대와 희망을 거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전북에서 당선된 열린당 의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똘똘 뭉쳐준다면 전북의 현안, 전북의 지역발전 그리 난감하고 터덕거리지만은 아닐 것이라는 확신이 거기 있기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엊그제 전주의 열린당 당선자 합동기자회견을 보면서 몇가지 석연치 않은 점을 발견하지 않을 수 없다. 부안 원전센터 건설문제에 열린 우리당이 당론으로 이를 지지한다는 견해에 고창,부안출신 당선자 의원이 지난번 있었던 부안지구 원전 찬반 주민투표를 그대로 인정해야 한다는 발언이다. 또 김제비행장 건설도 열린 우리당은 그 타당성을 인정하는데 반해 그 지역출신 당선자는 이를 반대한다는 의사표시다. 과연 한 당에서 의원과 당간의 이런 이원론이 가능할 수 있는가.

원전센터 찬반 주민투표에서 반대를 압도적으로 찬성시킨 투표결과를 존중한다면 결과적으로 부안 핵폐기장 반대다. 또 열린 우리당이 정책사안으로 결정하고 있는 김제비행장 건설을 그 지역출신이 반대한다면 이런 이율배반이 없다.

열린 우리당은 당내 의견과 소속 의원들간의 이견부터 조정하라. 그런 것이 조정안된다면 자칫 중구난방이 되기 쉽다. 그렇게 되면 천하공당의 면모가 아니다. 물론 국회의원이라고 해서 국책사업이나 지역구 문제를 놓고 소속 당의 정서에 반하는 의사표시를 못하라는 법은 없다. 다만 그 이전에 국회의원은 공인이라는 인식이 먼저다. 이런 차원에서 열린 우리당은 소속 의원들간의 이견 부문부터 먼저 조정해야 한다는 것을 거듭 주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