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역사를 택한 국민
올바른 역사를 택한 국민
  • 승인 2004.04.20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이 탄핵세력에게 응징을 가한 선거였다. 열린 우리당의 압승으로 노무현 정부는 헌재의 결정이 남았을지라도 국민으로부터 탄핵의 부당성을 심판받았다고 할 수 있다. 열린 우리당의 선거구호는 의회 구테타 세력 응징으로 삼았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탄핵에 대한 사과도 않고 잘못했으니 용서해 달라고 말하면서 두 여성 지도자는 감성적 호소로 일관해 왔다.

그러나 일부지역을 제외하고는 탄핵세력에 대한 제거가 이번 총선의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곰곰이 되씹어 보면 지난 1년간 노무현 정부에 대한 발목잡기는 국민들로부터 외면받았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탄핵사태는 국민의 마음을 돌리는데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고 할 수 있었다. 더구나 지역을 기반으로 한 정당이 3개에서 1개 정당으로 줄었다는 것이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철옹성의 영남패권 확인

역시.... 그랬다. 전국이 탄핵역풍으로 새로운 의회상을 구축하려는 노력과는 상관없이 영남은 견고한 TK에 PK까지 가세하여 영원한 철옹성이라는 점을 확인시켜준 사례에 불과하였다.

분명 정동영 의장의 60대 이상의 폄하발언은 중대한 실수였다. 60대 이상의 세대들은 우리 나라를 이만큼 성장시킨 주역이었고 또한 많은 자식들을 기르려고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지 못하였고, 또한 노후자금을 준비했다하더라도 낮은 금리로 생활이 어렵고 불러주는 곳이 별로 없다. 외로운 세월을 보내는 세대들에게 책임 있는 정치인이 무대 뒤로 사라질 것이라는 발언은 또 하나의 세대탄핵이었다.

정동영 의장의 거듭된 사과와 무릎 꿇고 용서를 비는 것으로 대부분 지역에서는 견고한 열린 우리당의 지지를 보내주었다. 그러나 유독 영남지역에서는 차떼기로 대선 자금 횡령사건, 대통령탄핵보다는 노풍이 더 큰 위력을 발휘하였다. 대통령탄핵보다도 세대탄핵에 더 큰 명분을 만들어 내는 견고한 철옹성의 지역이었다.

이번 17대 국회의원선거는 어느 선거보다 남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언제나 선거자금이 부족해서 중앙당의 지원과 주위에 실탄요청을 했었지만 이번에는 돈 선거라는 뒷이야기가 사라졌다. 흥청망청했던 선거특수가 사라졌고 후보나, 유권자 모두 선거법을 지키느라 몸을 도사린 점을 과히 혁명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세를 과시했던 합동연설회, 정당연설회 등이 사라짐으로 해서 다소 선거 분위기가 나지 않고 비사이버세대들에게는 후보자가 누구인지 모르겠다는 다소의 불평도 있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선거 분위기는 차분하고 선진형으로 변화해가고 있었다. 다만 일부 언론기관에서 공정하지 못한 보도로 인하여 우리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사례도 있었다. 언제나 국민의 수준이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고 있는 지도층보다 앞서있는 그래도 희망이 있는 국민의 실력이었다. 이제 어느 한 신문이 국민의 여론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사이버세대들의 쌍방향 여론은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가는 주도층이 되었다. 선거 때 세대간 갈등이 염려된다는 보도는 온당치 않다. 다만 세대간 갈등이 부각되는 점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서 해결하는 것이 민주적인 사회의 해결방식이다. 열린 우리당에 결정적인 악영향을 끼쳤던 노인세대의 문제는 우리가 시급히 마련해야 할 사회안정망의 하나이다. 이번 선거에 대두된 노인문제는 정동영 의장의 폄하발언으로 더 빨리 해결책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선거는 원래 정책을 내 놓고 유권자가 그 정책을 가지고 투표하여 이를 반영시키는 것이다. 그것이 국민의 뜻이고 민주주의이며 사회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어왔다. 이번 선거에 각 후보자와 정당이 내 놓고 공약을 4년간 지켜볼 것이며 정착으로 반영되고 또 다시 4년 후 평가받게 된다.

열린 우리당은 책임을 다해야

열린 우리당이 전북에서 압승을 거두었다. 탄핵사태 이전까지만 해도 열린 우리당은 민주당보다로 솔직히 그 지지가 열세였다. 그러나 대통령 탄핵이 엄청난 태풍으로 작용되어 민주당 후보자들에게 힘겨운 싸움이었다

오랜 지지를 보내왔던 민주당을 버리고 열린 우리당을 지지하는 데는 모든 유권자들의 고민이 있었으리라고 상정해본다. 이제 전북의 정치주류는 열린 우리당이다 이에 따라 그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영남패권시대에는 숨소리로 못 쉬고 DJ 정부에서는 역차별에 시달렸다. 또 다시 역차별은 안 된다. 가장 낙후한 도시라는 오명을 벗고 정부 여당의 실세들이 표진한 만큼 그 기대로 크다.

선거 기간 중에 동계올림픽, 기업도시 등의 공약이 흐지부지된 점에 대하여 확실한 지원을 요구해 본다.

김 종 국 <전주대 교수,전주 경실련 공동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