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센터 유치청원 최대 5∼6곳 예상
원전센터 유치청원 최대 5∼6곳 예상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4.22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센터 갈등의 재현 조짐이 나타나며 향후 부안 이외 다른 지역의 유치청원이 얼마나 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2일 전북도와 중앙부처 등에 따르면 정부는 5월말까지 읍·면·동 단위의 원전센터 유치 청원을 접수(산자부)받은 뒤 단체장의 예비신청(9월15일)이 있을 경우 11월말까지 합법적인 주민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정부와 도는 원전센터를 유치하겠다고 의사를 표시하는 ‘유치청원’은 면 지역 주민의 3분의 1 이상이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성과 경제성을 염두에 둔 지역들의 청원이 일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유치청원 예상지역으로 꼽히고 있는 곳은 전남 영광군과 완도군, 진도군, 강원 삼척시와 양양군, 경북 영덕·울진군 등 대략 5∼6곳에 달하고 있다.

 이들 지역의 4·15 총선 당선자는 조건부 유치찬성을 표명한 사람과 의견표명을 유보한 사람이 4명에 달하고 있고, 나머지 2명 중 1명은 개인적으로 유치를 반대하며 주민의견을 수렴해 검토해야 할 사항이라고 언급해온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오는 5월말까지 최종적으로 유치청원을 할 곳은 3∼4곳에 달하고, 많으면 5∼6곳까지 가능할 것으로 도는 분석하고 있다.

 산자부에 유치청원을 할 경우 산자부는 해당지역 단체장에게 이를 알리고, 단체장이 의회 의견을 들어 오는 9월15일까지 예비신청을 해야 한다. 문제는 과연 청원 지역 중에 예비신청이 있을 것이냐는 의문에서 출발한다.

 전남 영광지역의 경우 영광경제살리기협의회(회장 조영원)가 흥농읍을 유치 희망지역으로 정하고 읍내의 식당 등을 중심으로 음성적 서명작업을 실시 중이라고 정부는 밝혔다. 반면에 대다수 주민들은 영광원전으로 24년간 직·간접적 피해를 보고 있으며, 최근에는 잦은 고장과 방사능 유출 등으로 주민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며 핵폐기장 유치 거론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동해안 지역의 경우 한국수력원자력(주)이 3개 지역을 대상으로 원전센터 건설 관련 주민의견 수렴에 들어가자 반대대책위를 구성, 주민들의 여론을 전달하는 등 한수원의 계획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이처럼 각 지역의 반대가 적잖아 예비신청 가능성에 대해선 누구도 장담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와중에 주민투표법이 오는 7월말부터 발효되고, 주민투표 실시구역에 대해 산자부 장관이 조정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위도 주민들이 단독 주민투표 실시를 주장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