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센터 유치 종착점에 가면
원전센터 유치 종착점에 가면
  • 승인 2004.04.23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도 주민들이 원전센터 유치 찬반을 묻는 위도면 자체 주민투표를 9월내에 실시하기로 하고 청와대를 비롯한 중앙과 지방의 관련기관에 이를 진정서 형식으로 통고하였다. 원전센터 반대측 주도의 군민 주민투표에서 반대표가 압도적 다수를 얻은 만큼 찬성측 보루인 위도주민들의 새주민투표안에는 매우 결연한 기세가 배어 있다.

 이는 위도주민들에게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는 부안 내외부의 상황 진척과 무관하지 않다. 원전센터 추진을 주민들 의사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지난 총선에서 약속한 열린우리당 후보는 당선후 3월의 주민투표를 인정해야 하느나 마느냐의 갈림길에 서 있다.

 여당 당선자가 그 투표를 유효하다고 인정할 경우 위도유치의 가장 든든한 지원자인 정부조차 그에 배치하는 방향으로 나갈 가능성은 희박하다. 반대로 그가 그 투표의 유효성을 부정할 경우 그는 70% 이상이 선거에 참여해 90% 이상의 득표를 얻은 다수 부안군민의 의사에 정면으로 반하는 상태가 된다.

 이미 전국적으로 원전센터 건립을 원하는 새로운 신청지역 모집 공고를 냈고, 유치청원과 예비신청의 2단계를 거쳐 자치단체의 신청이 있을 경우 그 곳이 바로 기존의 부안에 비해 지정에 유리한 조건을 누리게 되는 상황도 위도 주민들에게는 극복하기 어려운 점이다.

 다만 후보지로 거명되고 있는 어느 시군도 유치청원과 예비신청에 이르지 못한다면 위도주민들의 노력이 유망한 결실을 얻을 기회가 주어질 수 있다. 또 7월 발효의 주민투표법상 주민투표 실시구역 조정에 의해 산자부장관이 위도주민들의 장악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여건이 조성된다면 그것이 가장 확실한 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원전센터를 반대하는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부안 본토 군민들과 위도주민들이 계속적으로 각을 세우며 위도의 부안군 분리안까지 내는 극단의 사태로 가고 있는 모습은 부안군민 전부에게 득이 될 게 없음을 직시해야 한다.

 위도원전센터 추진 결론이 어느 쪽으로 나든 양측이 다같이 머리를 맞대어 그 종착점에 이르도록 하지 않으면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