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당 당선자 절반이상 중도진보
우리당 당선자 절반이상 중도진보
  • 서울=전형남기자
  • 승인 2004.04.2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 당선자의 절반 이상은 자신의 이념과 노선이 ‘중도 진보’에 해당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당이 27일 워크숍에 참석한 당선자 130명을 상대로 실시, 28일 공개한 정책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신의 이념성향은 어디에 속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절반이 넘는 56%가 ‘중도진보’, 28%는 ‘중도’, 10%는 ‘중도보수’, 그리고 6%가 ‘진보’라고 각각 밝혔고 ‘보수’라고 생각하는 당선자는 한명도 없었다.

  또 정무장관 신설문제에 대해선 찬성(72%)이 반대(20%)보다 3배 이상 많았고, 선거연령조정 문제에 대해선 만19세(43%)와 만18세(49%)가 엇비슷하게 나타났으며, ‘현행유지’는 8%에 불과했다.

  아‘트 분양원가 공개문제와 관련해 ‘주공 등이 분양하는 공공주택의 분양원가를 공개해야한다’는 당선자는 48%, `공공주택은 물론 민간주택까지 분양원가를 공개해야 한다’는 당선자는 39%에 달했으며, ‘토지공사가 공급하는 택지의 원가만 공개해야한다’(10%), ‘분양원가를 공개할 필요가 없다’(2%)는 답변은 미미했다.

  호주제 폐지문제에 대해선 ‘17대 국회내에 폐지해야한다’는 당선자가 57%로 가장 많았고, ‘최대한 빨리 폐지해야 한다’는 32%였으며, ‘폐지할 필요가 없다’는 11%에 불과했다.

  교육개방에 대한 입장은 ‘선별적으로 개방해야 한다’는 당선자는 67%, ‘대폭개방해야한다’는 당선자는 28%였으며, ‘개방해서는 안된다’는 당선자는 4%에 그쳤다.

  대입수능시험 제도에 대해선 ‘복수응시 및 문제은행 방식으로 개선해야한다’(43%), ‘현행유지’(28%), ‘고교졸업 자격조사 제도로 전환’(25%) 등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 해결방식에 대해선 ‘임금, 근로조건 등의 차별해소를 통한 해결’(44%), ‘비정규직에 대한 사회안전망 적용확대를 통한 해결’(36%), ‘자율적인 시장기능을 통한 해결’(11%),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통한 문제해결’(8%)순으로 주장했다.

  최근 정부가 유엔의 대북인권 결의안 표결에 기권한데 대해 ‘인권문제와 남북관계의 특수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적절할 판단이었다’는 당선자가 82%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찬성표를 던져 북한의 인권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했었다’는 당선자는 18%에 불과했다.

  이밖에 ‘참여정부가 햇볕정책을 충실히 계승발전시키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는 당선자는 67%, ‘충분치 않다’는 당선자는 25%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