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 노선 행정수도 이전에 확정해야
호남고속철 노선 행정수도 이전에 확정해야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5.0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고속철도 노선을 올 연말에 구체화될 예정인 신행정수도보다 먼저 확정해야 한다는 전문가 지적이 나와 비상한 관심을 끈다.

 2일 전북도에 따르면 공주대 최원희 교수는 지난달 말 공주대 종합연구관에서 열린 ‘신행정수도 건설과 지역변화 심포지엄”에 참석, ‘신행정수도 건설 입지의 중요성”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호남고속철도 노선 조기확정 필요성을 역설했다.

 최 교수는 이날 발표에서 “호남고속철도 노선은 천안은 분기점으로 공주 우성을 1차 정차역으로 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신행정수도 입지는 기존의 경부고속철도와 호남선 사이에 위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와 관련, “호남선 고속철도를 공주로 우회시켜야 신행정수도가 수도권, 호남권, 영남권, 강원권 등 전국적으로 균형잡힌 접근성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호남고속철도 노선 조기확정과 천안 분기점 주장이 제기되면서 전북도와 충남도 등의 공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북·충남 교류협력회의’는 관련 국·과장과 도의원 등 10명으로 구성된 ‘공동방문단’을 만들어 5월 중에 건교부와 국토연구원 등을 직접 방문, 호남고속철도 천안분기 조기 확정 등을 강력히 주장할 계획이다.

 호철 중부역 분기점과 노선은 신행정수도 이전이 이슈화되면서 작년 하반기 이후 논의가 중단된 상태이며, 정부는 행정수도 후보지가 결정되면 이와 연계하여 호철 문제를 풀어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지역민들은 “경부고속철 시대가 활짝 열렸고, 균형발전 차원에서 중부역 분기점도 천안으로 여론이 모아지고 있는 만큼 천안 분기와 호철 노선을 조기에 확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지난 2001년 5월 기본계획조사 연구용역에 들어간 호남고속철도 건설은 올해 중부역 분기점에서 익산역까지 기본설계를 추진할 계획으로 국가예산 100억원 반영이 절실한 형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