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센터 유치 4파전 예고
원전센터 유치 4파전 예고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5.0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이달부터 원전센터 신규유치 공모와 관련한 대대적인 광역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경북 울진군과 강원도 삼척시, 전남 완도군 등이 유치청원의 유력한 후보지로 손꼽히고 있어 향후 4파전이 예상된다.

 정부는 오는 10일 대구(경북)지역 범정부 합동설명회를 시작으로 다음날인 11일에는 강원도 춘천에서, 13일과 14일에는 전남 광주와 전북 전주에서 각각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릴레이 유치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원전센터 유치 지역에 대한 항구적인 지원대책으로 ‘원전수거물 반입수수료’ 부과 규정을 마련 중에 있으며, 지원금 3천억원에 대한 지역주민의 ‘권리’ 개념을 도입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반입수수료의 경우 물 이용 부담금처럼 일정액을 해당 지자체에 지원하는 방식과, 광역쓰레기장 이용금처럼 원전수거물을 톤당 얼마씩 받는 두 가지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5월 중 읍·면·동 지역의 원전센터 유치청원을 끌어내기 위한 정부의 총력전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전북도는 최소한 2∼3곳, 많으면 3∼4곳까지 유치청원을 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특히 경북 울진군의 경우 정부가 확실한 대안을 제시할 경우 유치청원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으며, 전남 완도군이나 강원도 삼척시 등지로 청원 후보지역으로 점쳐지고 있다.

 정부가 경북과 강원, 전남 등지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설명회를 개최키로 하고, 읍·면 단위 설명회는 지역주민 요구시에 개최키로 한 것도 이런 맥락과 통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예비신청을 먼저 한 부안군과 함께 최소한 3파전 내지 4파전이 예상된다는 게 도의 낙관적 관측이다.

 특히 이들 지역의 4·15 총선 당선자는 조건부 유치찬성을 표명하거나 의견표명을 유보한 상태여서 5월 정부의 설명회 분위기에 따라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도의 한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의 핵심인 안전성 홍보를 위해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방사성 학회 교수 등 설득력 있는 전문가들도 적극 나설 것으로 안다”며 “설명회를 통해 범정부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지역 내 유치여론도 제기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읍·면·동이 5월말까지 산자부에 원전센터를 유치하겠다고 청원할 경우 산자부는 해당지역 단체장에게 이를 알리고, 단체장이 의회 의견을 들어 오는 9월15일까지 예비신청을 하게 된다. 이에 따라 이달 말까지 과연 몇 개의 지역이 유치청원 대열에 합류할 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